제주시 한림읍 상대리 주민들이 21일 오전 10시 제주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폐기물재활용 시설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제주시 한림읍 상대리 주민들이 21일 오전 10시 제주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폐기물재활용 시설 추진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제주시 한림읍 상대리에 폐기물종합재활용시설(자원순환시설) 설립이 추진되는 가운데,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반대 주민들은 해당 시설이 들어오면 대기오염이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상대리 주민들은 21일 오전 10시 제주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증되지 않은 기술로 마을에 폐기물 재활용시설을 지으려 한다”며 “신중한 기술적 검증을 통한 제대로된 시설을 갖춘 친환경 폐기물 처리시설을 설립해야 한다”고 현재 추진 중인 사업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최근 A업체는 제주시로부터 한림읍 상대리 3568㎡ 부지에 폐기물재활용시설 용도의 건축 인허가를 받았다. A업체는 해양쓰레기 등을 이용해 선박용 재생 증유 등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시설이 들어서는 부지는 상대리마을과 3km 정도 떨어져 있으나, 일부 가구가 예정 부지 인근에서 거주하고 있다.

앞서 A업체는 폐기물재활용업 관련 사업계획서를 제주시에 제출했고, 제주시는 ‘적정’을 통보했다. 

A업체는 시설 건축과 관련 설비를 모두 갖춘 뒤 제주시에 폐기물재활용업 허가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제주시는 신청서를 토대로 최종 허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상대리 반대 주민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A업체는 저온열분해 기술을 도입한다 하지만, 플라스틱을 녹이면 인체에 치명적인 다이옥신과 다양한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된다. A업체는 생활폐기물과 해양폐기물, 하수슬러지를 혼합해 열분해하겠다고 밝혔으며, 대기오염 측정도 혼합시료로 대기오염 배출 여부를 시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A업체가 대기오염물질 배출여부를 검사 받았다고 한 기관은 저온열분해시설을 납품하고 기술지원하는 곳이다. 객관적인 측정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며 “열분해 고체생성물은 소각재 기준으로 처리하면 안되고 폐기물 기준에 맞게 처리해야 한다고 환경부가 명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대 주민들은 “친환경 기술이라면 반대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경우 저온열분해 기술력 부족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저온열분해 선진국인 독일과 일본도 포기한 기술”이라며 “신중한 기술적 검증을 통해 제대로된 친환경 폐기물 처리시설을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시 환경 관련 부서 관계자는 “아직 최종 허가가 난 것이 아니라 사업계획서 제출에 따른 ‘적정’ 통보가 나간 상황”이라며 “A업체가 건물을 다 짓고, 관련 설비까지 모두 갖춘 뒤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최종 허가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