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충룡 도의원(국민의힘, 서귀포시 효돈·영천·송산동)이 21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서 펼친 환경단체 관련 주장에 대해 각계 단체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제주경실련)은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의회는 강충룡 의원의 발언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강 의원의 자격을 심사해 징계 처분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강 의원은 도의회 환도위 회의서 “환경단체들이 중국에 대해선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며 “대한민국 환경단체들이 중국발 미세먼지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 것은 돈을 대부분 중국에서 받기 때문”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제주경실련은 “강 의원 발언은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며 제주 청정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대규모 난개발을 저지하고 부정부패를 감시하는 등 건전한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환경단체들의 명예를 크게 훼손시켰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아무 근거 없이 ‘제가 알기론’이라며 마치 환경단체들이 중국으로부터 돈을 받은 것처럼 무책임한 발언을 떠벌렸다”면서 “도의원이라면 적어도 지역 현안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근거로 문제를 분석해 정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제주시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도의원의 발언이라 볼 수 없는 망언을 늘어놨다”며 “도의원은 지역주민의 대표자로서 최소한의 품위와 소양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