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 없이 제주지역화폐 운용사 선정...의회 심사·의결권 무시”
“근거 없이 제주지역화폐 운용사 선정...의회 심사·의결권 무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농수축경제위, 지역화폐 우선협상대상자 코나아이 재정건전성도 문제 제기

제주도의 첫 지역화폐 운용 대행사로 KB국민카드와 코나아이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조례 위반과 도의회 권한을 무시한 처사라며 강력히 문제 제기했다.

일부 도의원은 우선협상대상자인 코나아이의 재정건전성 문제를 제기하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길호)는 22일 오전 미래전략국과 일자리경제통상국 등을 상대로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농수축경제위원회의 핫이슈는 역시 지역화폐였다. 

임정은 의원(서귀포시 중문.대천.예래동, 더불어민주당)은 "우선협상대상자인 코나아이의 재무건전성에 대한 확인절차를 이행했느냐"고 따졌다.

최명동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기술협상 부문에서 1순위 대상자와 협상하고 있다'며 "우려 사항을 꼼꼼히 챙겨서 기술협상에 임하겠다"고 답변했다.

임 의원은 "조례안에 운영대행사와 협약, 시스템 관리·운영방안, 유지보수 등 근거가 마련돼야 하는데 조례가 통과되기도 전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고 꼬집었다.

최 국장은 "조례에 근거해서 업무를 집행해야 한다"면서도 "예산사정이나 업무절차상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선제적으로 할 수도 있다"고 답변했다.

임 의원은 "지난 8월 업무보고에서 지역화폐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며 "집행부에서 도의회의 심의 의결권을 무시한 것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최 국장은 "현안 업무보고 당시에는 내부적인 계획은 수립돼 있었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였다"고 추가로 해명했다.

송영훈 의원(남원읍, 더불어민주당)는 "지역화폐를 발행하는 데 왜 이리 잡음이 나오느냐"며 "사업을 추진하는데 가장 큰 조건은 법률과 조례인데 조례가 만들어지지도 않은 상태에서 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국장은 "조례 제정과 관련해서는 입법예고 과정이었다"며 "지역화폐 운용대행사를 선정하는 용역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잡음이 있었다"고 답변했다.

송 의원은 "지역화폐를 발행하기 위해선 조례가 우선돼야 하고, 의회와 협의하고 조례가 제정됐어야 한다"며 "근거없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는데 만약 조례가 통과되지 않으면 어떻게 하느냐. 도의원들이 도민들로부터 욕을 먹어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최 국장은 "지역화폐가 도민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고, 관심이 많기 대문에 시행계획 과정에서 많은 부분 논의가 필요하다"며 "그동안 논의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 공감하고 인정한다"고 간접적으로 사과했다.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코나아이의 재정건전성과 상장폐지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용역 평가에서 정성평가와 정량평가 점수 배치 과정에서 KB국민카드와 코나아이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가 되도록 맞춤형 용역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코나아이의 경우 4년 연속 당기순손실 등 재정건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신용평가도 BBB로 불확실한 기업"이라고 지적했다.

한영수 미래전략과장은 "재무사항은 일반적으로 공인된 인증기관 인증서로 판단한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
파워블로거 2020-09-25 09:57:24
현재 제주지역화폐에 대해서 정확히 진단한 파워블로거가 있네요.

꼴통 도의원과 무능력한 지역금융사 그리고 이에 받아쓰기 급급한 지역언론사

제주의 미래가 암울하네요. ㅠㅠ

https://m.blog.naver.com/iampoohoo/222098805485
115.***.***.131

도민 2020-09-23 13:56:17
제주의 소리 농협이나 제주은행에 뭐 받은거라도 있나? 왜 자꾸 경쟁입찰로 끝난 사안을 가지고 자꾸 이상한 제목달며 기사화하는지 이해가 안가네. 제비뽑기한것도 아니고 심사과정거쳐 뽑힌거니 잘하는지나 지켜봅시다.
218.***.***.67

도민 2020-09-22 17:35:35
참으로 어이가 없네요....지역은행이 하는 꼴이랍시고....지역은행이 역량이 안되니, 지역 도의원들 꼬셔서 로비 엄청 했겠죠!! 이러니 제주도가 발전이 없는 겁니다. 툭하면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 기업이 되야 한다는 둥~~과거 부터 도민들 한테 잘 했으면 도민들의 옹호 해주겠죠..맨날 지역 도민들 등이나 쳐 먹어서 여기까지 컸는데....맨날 지역은행 제주, 농협 지인들이 맨날 뭐라고 하면 나 봐서 이해해 주라고 이러고 있으니...발전이 있겠습니까....도의원 분들도 좀 제대로 생각 좀 합시다...도의원이라고 폼만 잡지 마시고요..ㅡ.ㅡ
182.***.***.205

레알도민 2020-09-22 15:43:48
제주은행이랑 농협이 자꾸 딴지겁니까? 끝난 거 승복하지..
168.***.***.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