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정당한 직무수행...검찰 납득할 수 없다”
원희룡 “정당한 직무수행...검찰 납득할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선거법 위반 기소에 입장문 발표..."법정서 위법성 여부 밝혀지길"

검찰이 원희룡 제주지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가운데 원희룡 지사가 입장문을 내고 "도지사의 책무이자 직무범위 내에서 이뤄진 정당한 행정행위"라고 검찰 기소 결정에 대해 반박했다.

원희룡 도지사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원희룡 도지사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원희룡 제주지사는 22일 오후 '선거법 위반 기소에 따른 입장문'을 별도로 발표했다.

원 지사는 "검찰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도지사의 정당한 직무수행 행위를 법정까지 끌고 간 것에 대해 심심한 유감"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무엇보다 이로 인해 도민께 걱정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우선 사과했다.

하지만 원 지사는 "제 생각은 검찰과 다르다"며 "제주청년들의 꿈과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노력을 격려하고, 제주산 제품들의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것은 도지사의 당연한 책무이자 직무범위 안에서 이뤄진 행정행위"라고 검찰의 기소를 겨냥했다.

원 지사는 "유사한 사례가 전국 자치단체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검찰이 기소한 내용들이 도지사의 정당한 직무집행 행위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선관위에서 고발된 일부 사안에 대해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듯이 기소된 부분에 대해 법정에서 위법성 여부가 밝혀지기 기대한다"고 법정 다툼도 예고했다. 

한편 원 지사는 2019년 12월12일 개인 유튜브 ‘원더풀 TV’에서 '제주특산물 홈쇼핑 MD 원희룡입니다'라는 주제로 방송을 진행하던 중 제주도 업체가 생산한 영양식을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올해 1월2일에는 제주더큰내일센터를 방문해 제주지역 청년들에게 피자 25판을 선물하기도 했다. 비용은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 일자리과 업무추진비 60만원으로 처리했다.

검찰은 원 지사의 행위가 영양식 판매업체 운영자를 위해 상품 광고를 한 것이 기부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피자 역시 기부행위 금지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해석했다.

[전문] 원희룡 지사 ‘선거법 위반 기소’에 따른 입장문


오늘, 검찰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여 도지사의 정당한 직무수행 행위를 법정까지 끌고 간 것에 대해 심심한 유감의 뜻을 밝힙니다.

무엇보다도 이로 인해 도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 드린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제 생각은 검찰과 다릅니다.

제주청년들의 꿈과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노력을 격려하고, 제주산 제품들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것은 도지사의 당연한 책무이자 직무범위 안에서 이루어진 정당한 행정행위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사한 사례가 전국 자치단체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검찰이 기소한 내용들이 도지사의 정당한 직무집행 행위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선관위에서 고발된 일부 사안에 대하여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듯이 기소된 부분에 대하여도 법정에서 위법성 여부가 명확히 밝혀지길 기대합니다.

2020년 9월 22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원희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9
ㅋㅋ 2020-09-23 13:25:38
시장님 나도 피자한판만 줍쇼
223.***.***.35

구라쟁이 2020-09-23 11:13:38
구라쟁이 희룡씨
나는 당신을 납득할수 없음
1. 많은도민이 반대하는 살인행위자와도 같은 음주
운전 범법자 행정시장 임명 강행
2. 정치적동지라는 이름아래 도청의 고위직은 모두 개방형으로 공모하는 행위
3. 코로나사태로 온도민이 힘들어하는 때에
새벽같이 범죄자 행정시장 도둑 임명하고
휴가가서 쌍수하고 나타나는 어이없는 행위
=그것도 취임 2주년날에...
4. 도민만 바라보겠다고 하고선 그말에 잉크도 마르기전에 중앙정치 기웃대며 지방자치단체장의 입장에서
대통령, 중앙정부를 기준없이 까대는 행위
5. 1%도 안되는 지지율로 대통령된듯 착각하며
나대는 행위 등등등
그외에도 납득할수없는 희룡씨의 행동들 많지만 글자수 제한으로 다 적지못해서 애석함
175.***.***.195

나도피자쫌 2020-09-23 08:01:28
청년센터도 줘야지 더큰내일센터만 줘서 그랴 ㅋㅋㅋㅋ
182.***.***.172

아나 2020-09-22 23:00:22
해롱이가 하는말 과 행동이 상식에서 벗어나는데 누가 정당한 직무로 보겠냐
14.***.***.200

부엉생이 2020-09-22 22:06:34
전직 지사들에 비하면 비리 및 청렴도 면에서는 월등히 나은데 중앙정치에 너무 나서니 밉보여서 검새님들이 나서는듯한 느낌이 이씀요.
사실 저정도의 활동도 못하게 하면 도정을 어케 운영 하남요?
국가의 수반인 대통령은 물론 도정을 책임지는 도지사도 지역특산물을 홍보 해주는건 당연한 업무이고 청년들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넣어주는 이벤트로 피자 정도도 못쏘나?
룸싸롱 가서 술을 사준것도 아니고 한끼에 몇십만씩 하는 고급음식도 아니고 겨우 피자인데...
우리나라 검새님들 너무 오버 하는거 아님요?
그니까 공수처 하자는거임요.
검새님 들이 진정 공정하게 수사 한다면 공수처
필요 없음요.
지난 지방선거때 도지사 여당후보인 모후보의 비리는 제대로 조사는 해봤는지 궁굼함요.
하는척만 하니 무혐의로 공기업 사장으로 갔겠지..
11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