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23일 오전 10시 제주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공무직(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복리후생 차별에 대해 규탄했다.

노조는 "17개 시도교육청의 집단 담합으로 추석이 다가오는 지금, 교섭조차 한 번도 못 열었다.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올해 6월초 집단교섭 개시 요구를 했으나, 7월 29일에서야 절차협의를 시작했고, 교육청은 어렵게 의견 접근을 이룬 내용조차 추석 차례상 전을 뒤집듯 말을 바꿨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노조는 코로나로 인한 우리사회의 어려움을 고려해 올해 정규직의 절반도 되지 않는 명절휴가비 등 복리후생 차별을 해소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키우는 정규직과의 극심한 임금격차를 축소하기 위한 정규직 기본급 인상률 이상의 기본급 등 소박한 요구를 내걸었다"고 했다.

정규직의 경우 근속에 따라 200~300만원의 명절휴가비가 지급되는 반면,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일괄 100만원의 휴가비가 주어진다는 주장이다.

이어 "도교육청은 추석을 한 주 앞둔 오늘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에게 명절휴가비를 지급했다. 여전히 정규직에 비해 절반도 안되는 금액"이라며 "교육공무직을 파업으로 내모는 것은 집단으로 교섭을 회피하는 교육청"이라고 성토했다.

노조는 "오는 25일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끝난다.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을 파업으로 내몰지 말라"며 "도교육청은 성실하게 교섭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