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10~11월 총력 쟁의행위 결의

28일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제주의소리
28일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불성실한 집단교섭을 성토하고, 학교 내 차별 중단을 촉구하며 11월 총파업을 예고했다.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와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주지부로 구성된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8일 오전 10시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0~11월 총력투쟁과 파업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차원에서 진행된 임단협 쟁의향위 찬반투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지난 7일부터 25일까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관할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9만2259명을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했고, 75.6%가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83.5%가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학교 현장의 실질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며 올해 3월 출범한 공무직위원회는 의제 설정과 분야별 협의회 구성도 못한 채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며 "지난 6월 시작한 집단교섭은 9월말 현재 교섭절차 합의조차 못하고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연대회의는 "명절휴가비, 식대, 복지포인트 등 복리후생비에 대한 차별 해소는 법원도 그 정당성을 인정하고 있다. 정규직, 비정규직 다 같이 밥을 먹고 명절을 쇠는데 왜 식대가 다르고 명절휴가비가 달라야 한단 말인가"라며 "정당한 요구가 묵살된다면 정당한 파업으로 답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교직원 40% 이상을 차지하고, 교육의 일주체가 분명함에도 국가적 차원에서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는 유령 신분"이라며 "이제 우리 손으로 유령신분을 끝장 낼 학교비정규직 법제화의 디딤돌을 놓고자 한다. 10만 국민동의청원운동과 쟁의행위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