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JDC4차산업혁명아카데미] 2학기 6번째 강의, 김재윤 전 디사이퍼 회장

‘가즈아’ 유행어를 낳았던 ‘비트코인’ 열풍, 가상화폐 비트코인 기술의 기반인 ‘블록체인’이란 과연 뭘까?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사용법을 엿볼 강연이 펼쳐진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주최하고 제주의소리, 제주대학교가 공동주관하는 ‘JDC 4차산업혁명 아카데미’ 2학기 여섯 번째 강연 영상이 온라인을 통해 오는 6일 공개된다.

서울대 가상머신 최적화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김재윤 씨가 ‘블록체인이란 무엇이고,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주제로 제주대 학생들을 만난다.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를 졸업한 후 대학원에 들어간 그는, 2018년 2월 서울대 블록체인학회 디사이퍼의 초대 회장이다. 블록체인 기술 연구, 검증, 교육을 위해 학생들이 모여 분야별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디사이퍼는, 매년 이 활동의 결과를 공개하는 정기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제주의소리
김재윤 전 디사이퍼 회장. 출처=페이스북 디사이퍼(서울대 블록체인 학회) 페이지. ⓒ제주의소리

김 씨는 2018 제주블록체인위크 강연, 2019 데브그라운드 등 다수의 강연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효용성을 전파하고 있다. 또 KCC2018 라인X한국정보과학회 블록체인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강연은 블록체인을 잘 모르는 제주청년들에게 2017년 광풍을 일으켰던 블록체인의 탄생배경과 정의, 장단점, 작동원리 등을 담은 블록체인 입문 영상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4차산업혁명아카데미는 제주대학교 이러닝센터와 [제주의소리] 홈페이지 소리TV(모바일, PC) 영상으로 시청 가능하며 매주 화요일 중 영상이 게시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