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는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를 제주다판다센터라고 한다면서요”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심상정(정의당) 의원은 예래휴양형주거단지를 포함한 JDC 사업 전반에 대해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 책임자 처벌을 주문했다.

심 의원은 “JDC를 제주에서는 다판다센터라고 한다. 시민들은 제주 땅을 외국 재벌이나 부자에게 팔아넘기고 땅 값을 높이는데도 앞장선 기관으로 본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예래휴양형주거단지와 서귀포관광미항, 쇼핑아울렛 사업은 모두 중단됐다. 신화역사공원은 곶자왈을 파괴하고 첨단과학기술단지는 사원주택 지어 일반에 분양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예래휴양형주거단지 개발 사업을 공신력 추락의 대표적 실패 프로젝트로 언급하며 공익을 빙자해 토지를 강제수용 해 사익을 추구한 사업이라면서 쓴 소리를 건넸다.

심 의원은 “콘도만 덜렁 남아 유령도시가 되고 사업파트너에 1250억원까지 지급했지만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며 “철저한 배임수사와 감사원 감사청구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대림 JDC 이사장은 이와 관련해 “예래단지와 관련해 (토지) 소송이 진행 중이다. 소송 종료 시점에서 결과에 따라 관련자에 배임이든 구상권 청구든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7대 프로젝트는 JDC가 아닌 제주도와 국가가 선정했다. 이후 5대 프로젝트로 수정했다”며 “영어도시와 신화역사공원 등은 나름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버자야그룹과의 1250억원대 강제조정결정문 제출 요구에 대해서는 “비밀유지 서약서가 있는 상태다. 버자야측과 협의해 추후로 별도로 열람을 해야 할 것 같다”며 머뭇거렸다.

문 이사장은 JDC를 제주도에 이관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이냐는 질문에도 “당시 정책팀에서 잘못된 내용이 나갔다. 이양이 아닌 JDC의 기능 조정을 이야기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