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는 NO, 김해는 OK?”...“60회 이착륙 가능하다고?”
“제주는 NO, 김해는 OK?”...“60회 이착륙 가능하다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장토론] 비대면 도민 질의응답, 각계각층 의견 반영
19일 열린 현 제주공항 확장가능성 심층토론회에서 사전에 인터뷰를 진행한 도민이 참석 패널들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제주의소리TV 갈무리
19일 열린 현 제주공항 확장가능성 심층토론회에서 사전에 인터뷰를 진행한 도민이 참석 패널들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제주의소리TV 갈무리

19일 '현 제주공항 확장가능성 심층토론회'에서는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도민 각계각층의 궁금증이 다뤄졌다.

이날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는 막간을 이용해 도민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코로나19로 인해 사전에 인터뷰한 도민들의 질문을 방영하고, 해당하는 질문에 대해 각 패널이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제주시 조천읍에 거주하는 고가을씨는 "새로운 공항 신설보다 비용면, 환경측면, 이주민 발생, 피해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실용적 대안이라고 본다. 제주뿐 아니라 김해 신공항 타당성 용역도 담당한 ADPi는 둘 다 현 공항 활용이 바람직하다고 했는데, 왜 국토부는 김해공항 활용은 맞다면서도 현 제주공항 활용은 틀렸다며 상반된 결론을 냈나"라고 물었다.

답변에 나선 김태병 국토교통부 공항항행정책관은 "김해는 활주로가 좌우로 벌려져 분리돼 있다. 하나는 남북방향 일직선 활주로고, 하나는 44도 꺾어진 활주로인데, 활부로가 분리 운영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며 "제주공항은 교차활주로다. 2대가 같이 움직이면 서로 충돌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 정책관은 "ADPi를 초청해서 현 공항 확충안을 검토해보면 어떻겠냐고 하는데, 용역사는 원론적으로 자신들의 보고서를 토대로 얘기할 수 밖에 없다. '우린 아이디어 제시한 것이니 그에 대한 판단을 너희 정부의 몫'이라는 입장인데, 이런 상황에서 초청해봤자 실익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제주시 연동 주민 김대기씨는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평균 1분 이상 소요되는데, 현재 제주공항에 남북활주로 연장 시설 확충했을때는 시간당 60회 운항까지 가능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어떻게 이런 수치가 도출됐는지 답변해달라"고 제2공항 반대 측에 물었다.

박찬식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은 "제주에 필요한 용량은 60회까지는 아니고, 50회 정도면 충분하다. 1분에 한 대를 운행할 수 있냐는 질문인데, 이미 영국의 개트윅 공항도 하나의 활주로로 시간당 55회를 뜨고 내리고 있고, 앞으로 몇 년 이내에 60회까지 늘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박 실장은 "60회라는 숫자가 그렇게 많은 것이 아니다. 시간당 75회 이상 뜨고 내리는 공항도 있다. 가능하다는 전문적인 계산이 다 돼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성산읍 난산리에 거주하는 김봉의씨는 "남북활주로를 연장하면 일정 정도 해양환경이 침해받는건 사실인데, 국토부는 환경훼손 때문에 실효성 없다고 주장한다. 환경훼손 이유로 활주로 연장이 안된다면 오히려 150만평의 환경을 훼손하는 제2공항을 추진하는 것은 앞뒤가 안맞지 않나"라고 따져물었다.

김 정책관은 "현재 제주 활주로 높이는 23m다. 바다 쪽으로 활주로를 늘리려면 높이 23m에 더해 바다 안쪽으로 수심 20~30m 정도. 총 50m 정도 매립이 필요하다. 활주로를 600m 추가 활용한다고 하면 900m까지 늘려야 하는데, 절대보전지역인 이 구역에 엄청난 콘크리트 구조물이 들어갈 수 밖에 없다"고 답했다.

이어 "교량을 연결하면 바람, 파고 문제도 있고, 추락사고가 발생할 경우 큰 사고가 생길 수도 있다. 방파제도 쌓고, 선박과 충돌하지 않게 장치를 마련해야 하고, 유지관리비도 상당히 많이 소요된다"며 "이 모든걸 준비해도 용량은 시간당 40회 밖에 안나온다. 해양환경을 파손하면서 안전에 위험이 있는 안을 선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9
V 字와 X字 교차의 차이도 우기기? 2020-10-23 14:46:19
인터뷰어 성향? 사전에?
오래전부터 현공항의 안전과 수용량 문제점(1989년 노태우정권때도) 노출되고 지속적으로 시설증설 보완해 왔는데도 부족하니 이참에 제2의 공항을 신설하자는 계획인데 지나친 핌피현상으로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다.
어떤 지역정치인의 "멘붕"발언을 보며 지각있는 시민은 상황파악을 했을것이다. 애초 반대가 아니었다. 성산으로 발표나니 반대가 늘어나고 돌아선 것이다. 기존 제주 상권이 타격받을거라는 등 근거없는 소문이 여론을 호도하고 반대성향을 확연히 드러내보이는 지역TV방송, 인터넷언론이 부추기는 경향있었다.
이 시점에서 기울어진 배타성향의 괸문화도 한 번 쯤 되돌아 볼 줄 안다면 좋겠다. 내자식은 육지로 유학보내면서 언제까지 '육지것' 욕하며 피해의식에 젖어 살아야 하나?
175.***.***.8

어이상실 2020-10-23 10:22:20
기자양반..
기사는 좀 중립적으로 써야되는거 아닌가요?
라과디아공항은 제주의 모델이 될 수 없단 것이 밝혀졌고,
교각으로 활주로 확장하는 반대파는 제시안은 말도안되는 초딩수준인 것이 결론났고,,
안전은 경미한사고는 감내해도된다는 반대파의 의견을 듣고도 이런 어처구니없는 기사를 낸답니다?

국토부에서 말한대로 반대파에서 주장한데로 했다가 사고나면 그책임을 질 자신은 있고요?

언론도 잘못된기사에 책임질수있는 방법을 찾아야될듯합니다.

사고시 유가족이 해당언론사에 구상권청구 및 법적처벌이 가능토록해야합니다.

언제까지 이런 말도안되는 기사를 봐야하는지..
210.***.***.154

5조원 2공항에 투자할 돈 현 제주공항 현대화 시설개선 2020-10-22 16:04:32
3500만명 정도의 수용능력을 갖춘 제주공항이면 충분하다는게 비상도민회의 측의 판단인데 맞는 말이다.
4-500만명 정도의 추가 수요 확대를 위해 제주공항보다 더 큰 규모의 공항을 하나 더 지을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5조원의 추가 비용으로 공항을 짓고자 한다면 그 비용으로 제주공항을 첨단 현대화로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하고 주변지역 소음피해지역에 대한 보상과 발전방안을 실시하는게 훨씬 효율적이다.
118.***.***.175

오랜염원 2020-10-22 10:33:54
제2공항 반대단체들을 보면 자꾸 전광훈 사이비 목사 집단이 떠오르네요...

정부와 전문가들이 코로나(=공항확장)의 위험성을 수차례 강조해도, 비과학적인 음모론만을 믿으며 근거없는 소문을 퍼트려서 국민을 현혹시키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점...
그리고
국가방역정책(=국가SOC정책)을, 맹목적인 소규모집단과 정치에 욕심있는 사이비 목사(=대표)가 조직적이고 폭력적으로 방해를 한다는 점,
그리고
이런 단체들과 공생하는, 저널리즘적 공정과 사실추구를 포기한 언론들, 가진 것만 지킬려는 기득세력들, 눈치만 보며 표만 계산하는 3류 정치인들이 있다는 점...등등
너무나 비슷한 점이 많네요....

이런 수준의 반대단체들에게 정부와 전문가가 무시당하고,
도민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아서야 될까요?
80.***.***.56

박성우 기자님? 2020-10-21 17:37:29
제목이 반대단체 선전?
토론회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세요
전문가의 판단을 이렇게 왜곡하는거 언론의 역활이 아닌거 잘 알텐데
안전문제를 추측성으로 주장하는 반대단체,,,
그러면서 전문가가 아니라서 안전문제는 꼬리내리는 반대단체,,,
방송을 보면서 제주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유린하는 반대단체 목소리를
들으니 도민으로서 자괴감이 듭니다
1.***.***.174

이주도민 2020-10-21 11:31:54
토론회 한다고 더 이상 시간소비하지말고
조속히 추진해야합니다, 공항유치지역 대부분
주민이 찬성 하는대, 타지역에서 왈가불가 하는지,
모르겠네요
112.***.***.218

제주시민 2020-10-21 09:13:44
제주특별자치도는 국제자유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향후에는 홍콩 버금가는 제주시와 하와이 버금가는 서귀포시가 될겁니다.물론 거기에 걸맞게 교통, 쓰레기 처리, 오폐수처리, 환경 개선, 자연보존과 보호가 이루어집니다.제주도민과 후손들은 국제자유도시 제주에서 충분한 일자리와 안정된 소득으로 행복하게 살아갈겁니다.그러므로 지속적인 첨단 신공항, 신항만, 신대중교통체계, 하수처리시설, 쓰레기 처리시설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합니다.그런데. 갑자기 육지데모꾼이 와서 자연보존을 명분으로 관광객도 그만 받고 개발을 하면 안된다?
58.***.***.73

아름다운제주 2020-10-21 08:29:10
경안해도 제주도 사람들 항 어디가나 여기저기 치염신디 공항 더 지성 사람들 더 받잰마씨? 영허당 제주도가 바당에 가라 안지쿠다. 제주공항 포화상태민 입도민을 줄이는 노력은 안해마씨? 공항지성 관광객 하영 받으민 제주도 균형발전에 좋은 일자리 창출? 일부는 맞지만 보나마나 제주도 곳곳에 펜션, 호텔, 음식점, 렌트카 천지 될거우다. 불과 5~6년전 중국사람들 하영 올때 살기 조아수과? 요즘 사람들은 빗나도 그만한 가치가 있으면 지출을 하기때문에 어떤게 진정한 제주도의 가치인지 생각해봐사주. 진정 제주도민이라면 한번 방문해도 다시 찾고 싶은 주변사람들한티 추천해주고 싶은 제주를 만들기위해 노력하게 마씨.
211.***.***.101

제주시민 2020-10-21 03:55:13
제2공항 찬성합니다 전문가의 영역이 있는겁니다 막무가내로 주장한다고 불가능한게 가능한일이되는게 아닙니다

그 전문가들은 제주공항은 포화되어있고 예산이나환경이나 효율의 문제로 더이상 추가확장이 불가능하다는겁니다

지금도 교통지옥인 제주인구를 분산하고 공항도 동부에 만들어서 서귀포시민들 같이 공항 이용하기 편하게 하고

동시에 지금 제주도에서 제일 낙후된 동부를 발전시켜서 우리 아들들 딸들 좋은 일자리 얻길 바랄뿐입니다

처음에 도지사가 서울로 가서 제2공항 요구하고 의회에서도 환영성명 내고 도민의 지지와 요구를 통해서 결정됐는데

입지가 동부라고 반대하는사람이 생겼습니다 제주시에 이권이있는 기득권 세력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제주시민인데도 균형발전과 더불어 제2공항을 지지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성산민들 힘내세요
149.***.***.155

제주인 2020-10-20 21:08:38
제2공항 해사 땅값뻥튀기해영 경제 살아나곡 좋을거 아닌가? 우근민원희룡이 땅값뻥튀기 헐때 무사 좋지안해서? 자식들 큰집도 사주고 좋은차도 사주고 골프회원권도 사주고,,, 오죽좋아게
221.***.***.189

Iyonghee 2020-10-20 15:47:54
2공항확정됐으니 착공해야지
대한민국 어딜공사해도 반대파는 있는법
지네들 집짓고 농사짓는건 환경파손 아닌감??
106.***.***.235

0000 2020-10-20 13:29:40
관광객 줄고 공항하나 놀아봐야 정신들을 차릴건가
다 우리 세금으로 유지해야할건데
그때가면 지금 찬성한사람들 다 입 꾹 다물걸...
참 멋지네 섬에 공항 두개 하늘엔 비행기 땅에는 소음
누가 그런 제주에 돈쓰러 오나
이제 제주관광객숫자 제한하고 가격을 올려라
언제까지 저가정책으로 갈꺼냐
125.***.***.27

시민 2020-10-20 12:42:56
섬 특성상 공항 2개면 더 좋은거 아닌가?
재난상황이나 또는 피치못할 상황으로 도민이 육지로 대피상황 발생시에도 유용하고. 지금 제주시내 교통상황 감안해도 관광객 분산이 필요하다봄.
글고 현재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제주경제가 발전할수 있는 계기가 될것인데. 왜 반대를 하는지 원~~
제주 숙원사업을 극소수의 주장에 묻히지 않기를 바랄뿐~~~
175.***.***.245

소탐대실 2020-10-20 12:06:21
제주도에 공항이 더있으면 잃으는것보다 얻는게훨씬많고 사는분들 (대략60가호) 충분히보상해주면 될일이지 소수의반대자들 때문에 백년은고사하고 삼십년뒤도 못보고 이날리통이니 답답도여러가지한다.인프라구축해두면 후대들이 좋아질건데 이제 그만들 하지
222.***.***.101

12 2020-10-20 11:49:49
제주도 양반 나으리들은 코 앞에 붙어서 침 튀기면서 토론을 하는 데 마스크 도 안하고
정부에서 온 나으리들은 두분다 마스키를 하고.. 진행자도 그냥 노마스크....
정치 쑈한 겐가??
박 찬식 씨는???
다음에 어디 나올라고???
175.***.***.185

12 2020-10-20 11:41:42
거의 대부분이 농지인데...무수 당근 을 농사 지으면서
그것을 공항부지로 쓴다고 하니 환경훼손이라고 하니....
그 댁은 무엇이 환경인고???
당신 사는 집은 처음부터 집 터였나???
175.***.***.185

지나지나 2020-10-20 09:57:36
김 정책관은 "ADPi를 초청해서 현 공항 확충안을 검토해보면 어떻겠냐고 하는데, 용역사는 원론적으로 자신들의 보고서를 토대로 얘기할 수 밖에 없다.

-------------------------------------------------------

'수밖에'는 붙여쓰기 하는 겁니다. 맞춤법은 기사의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122.***.***.181

jbw0685 2020-10-20 08:52:53
지금도 adpi 바다에 매립 활주로? 제주도에서? 뭘하자는 이야기인지? 제주도에서의 바다로의 매립 활주로 건설은 무리수다. 이걸 반복 주장하는 반대 패 주장은 안전과는 상관없이 현재 이익에 눈먼 지역이기주의 폐해라고 이해된다. 이런 사람이 여론을 대변하는 대표? 반대 활동도 공부좀 하시고 제주도를 깊이있게 이해하고 활동하시길 바람. 이런 식의 들이대기식 주장 더이상 신물나게 하지 말고. 이제 좀 물러나라. 바다매립 활주로 건설은 절대 불가다. 왜 안되는지 연구 좀 하시고 억지 주장 그만하고. 예정지의 환경파괴 운 운 하는 주장은 설득력이없다. 제주도의 미래 자원 배분을 위해서는 최적의 위치다, 범지구적 이산화탄소 배출규제에도 옳은 방향이다. 일반 시민들을 바보취급하는 반대 선동 그만
210.***.***.243

오랜염원 2020-10-20 08:11:48
막상 4시간여의 긴 토론회지만 정작 머리 속에 남는건
“ 안전과 책임 ”이란 두개 단어다.

나와 가족이, 관광객이, 외국인이 무리한 현공항확장공사 동안 또는 준공후에 항공기 사고가 난다면?
그건 제주도나 국가를 넘어서는 국제적 차원의 이슈가 되는 대형사고가 된다.
세월호처럼 수백명의 목숨이 한순간에 희생되는건 물론, 제주도는 국내/국제적으로 항공위험지역으로 인식되버려 누구하나 마음 놓고 올 수 없는 위험한 섬이 되버린다...
그러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ADPi? 박찬식씨?
그리고
사고난 공항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제2공항이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 과제임을 다시한번 깨달게 하는 토론회다!
“안전은 도전과제가 아니다”라는 김태병 정책관의 발언은 도민이라면 꼭 새겨들어야 한다!
80.***.***.234

공정 2020-10-20 07:30:39
기존공항을 확장하면 환경파괴는 없는건가요? 그리고 운항횟수가 늘어나는 만큼 소음은 발생하지 않나요? 비용은 공짜인가요? 가장 중요한 안전은?
61.***.***.152

제주시민 2020-10-20 06:54:48
토론회 보니까 국토부 말대로 안전하게 제2공항 하는게 맞는것 같아요.
반대 두분은 억지 논리로.. 책임도 못질 말만 하고..
결국 반대하시는 분들의 의도는 환경이 문제가 아니라 제주시에 공항을 더 확장하자는것 같아요.
환경을 가지고 제2공항 건설 반대 여론을 형성하고..
결론은 제주공항 확장?
제주시 앞바다의 해양 환경 훼손과 용담동의 소음증가는 누가 책임 질거죠.
서울과 대구, 부산처럼 공항은 시외곽으로 이전해서 첨단으로 짖는것이 안전하죠.
서울대구부산보면 이전해도 경제와 상권, 땅값에는 아무 문제 없어 요.
혹, 북한.일본.중국과 전쟁나면 공항 있는 제주시내는 미사일 폭격으로 초토화될 수도.
성산이 도저히 맘에 안들면 대정읍. 남원. 표선.구좌. 님들 원하는곳에 빨리 합시다.
안전이 먼저니까요
58.***.***.73

억지주장 2020-10-20 06:48:59
억지주장에 스트레스 받는다.국책사업에서 토론회를 여는건 국민의 의견을 듣고 최대한 문제가 줄어드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이지 토론회가 의사결정을 위한것이 아니다.어떻게 제주 2공항 토론회는 의사결정기구 같이 보여 참 어처구니가 없다. 몇명 되지도 않는 반대파가 문제인지 끌려다니는 정부가 문제인지
175.***.***.195

제주도민 2020-10-20 06:28:15
안전이 최우선이다.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서울), 대구공항 의성군위 이전(대구 확정), 김해공항 가덕도이전(부산 추진)국제공항을 시외곽으로 옮겨야 한다.이참에 제주신공항을 성산에 활주로 두개로 지어 제주공항을 이전해야 한다.제주 도심에 공항은 늘 위험하다. 비행기 한대 떨어지면 4~5백명 기본 죽고 세월호처럼 온국민 스트레스 후유증.ㅠ.ㅠ.제주공항 없앤 자리에 평화안전공원 만들어 돗자리 깔고 누워 보자.사람이 먼저다. 안전이 최우선이다.성산에 활주로 2개 만들어 제주공항을 아예 이전시키자.사람이 먼저다. 안전이 최우선이다.
다시는 세월호 참사와 지하철 화재 처럼 국민들 마음과 몸 아프게 해서는 안된다. 대통령께서 촛불로 앞장 서셨다. 사람이 먼저다. 안전이 최우선이다.
58.***.***.73

국토부가 문제지 관제사가 문제냐? 2020-10-20 05:03:51
다시보기 다 보려니 힘들다.
다 좋은데 뒷부분 국토부 국장 왈,

“우리나라 관제사들이ㅡ얼마나 똑똑하고 역량 있고 그런데 라면 먹으면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 욕되게 하면 안된다. “

이 부분에서 뿜었다.
그렇게 관제사들을 아끼고 사랑하면서 왜 관제 인력은 안 늘리는거야? 공무원 정원이 어쩌구 저쩌구?
관제사 걱정하는 국장 맞아?
우리나라 관제사 노동시간, 노동강도, 세계 최강이다.
관제 장비도 그나마 인천공항 말고 다 구닥다리라면서?
이전 국정감사 자료 찾아봤다.
제주공항의 관제 장비는 예산 신청을 했어도 삭감돼기도 했다.
국토부 관제사들 대거 안뽑는 이유가 뭐지?
장비들 투자 안하는 이유가 뭐지?
다 예전 구닥다리 운영하면서 공항만 새로 지을려고 하는 이유가 뭐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불가
220.***.***.89

국토브 국장왈 2020-10-20 04:50:22
제주공항을 최대한 활용해서 늘릴 수 있는 활주로 용량이
얼마인지 조사 연구해봤나?
- 안전 때문에 안된다.
- ?

ADPi 가 제시한 활주로 용량 충족안을 공식적으로 검토한 기록이 왜 없나?
- 안전 때문에 무조건 안된다.
-?

ADPi연구진을 직접 데려와서 왜 그런 보고서를 채택했는지
확인해보면 되는데 당시에도 안하고 지금도 왜 하지 않는가?
- 안전 때문에 안된다고 했잖아
-?

제주공항은 현재 안전하다. 국토부는 활주로 용량을 늘리면 안전하지 않다는 주장을 하는데 관제장비, 시스템, 인력 하나도 안 늘리고 투자를 안하는데 활주로 용량을 늘릴 수 있나? 결국은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제주공항에 투자를 하는건 매몰비용으로 간주하고 투자를 안하겠다는거 아니냐?
- 안전이 제일 중요하다
- 뭐지?
220.***.***.89

반대파의 실체 2020-10-20 03:41:36
제주의소리 공항뉴스에 맨날 나와서 도배하는 제주시사는 반대대표 14..57!! 님 댓글 박제해줄테니 당신이 얼마나 이기적인사람인지 다시 생각해보길!

"병원이 없으면 병원을 세워야지
왜 공항을 세우냐고?
밥이 없으면 밥을 먹겠다고 해야지
왜 사시미를 내놓으라고 해?
사시미로 배를 채우겠다고?
나도 사시미는 좋아한다만!
그대는 진정 욕심쟁이 우후후!"

-57-

성산읍민은 공항을 내놓으라한적 없고, 공항으로 배채우겠다는 생각도 없음! 단지 현공항이 포화됐고, 그로인한 공항신설결정에, 항공과학으로 결정된 입지일 뿐! 댓글에 질투가 느껴지는데 그렇게 살지 마시길!! 성산읍민보고 욕심쟁이니 투기꾼이니 욕뵈이지도 말고!!!
180.***.***.9

나만 아니면 된다!!! 2020-10-19 23:31:49
"자기 가족이 탄 비행기가 충돌 한다면 개난리 피겠지! 이기주의자들, 나만 아니면 상관없다 이건가!!! "
14.***.***.135

제주사람 2020-10-19 22:52:45
육지에서밥머고살다가공항생긴다니갑자기제주도를무척위하는척활개치고다니는데그전세는아마도관심도없었을껄.일신의영달을위해나타난걸로보임
221.***.***.145

이유가 뭔지 2020-10-19 22:43:23
아무리 토론 해 봤자 소용없다.
반대하는 사람들은 또다시 새로운 논리 만든다.
빨리 고시하는 것이 정답이다.
59.***.***.70

공정사회 2020-10-19 22:22:17
정부를 부정하는 건가요??
찬성해서 유치했고
사타 예타 다통과해서
성산읍으로 발표하니
그때부터 반대여론 선동하며
5년을 허비했다..
오늘도 여전히 전문가를 안믿는
박찬식..
대한민국 국민 맞나??
환경부는 박찬식과 대변인과의 관계 엄정 조사하라..
175.***.***.195

답 나왔다 2020-10-19 21:00:34
박원철 박찬식 .. 분란 일으키지 말고 꺼져주시고 .. 빨리 짓자
11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