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노조 "고수형 행정국장 공식사과-처벌 촉구"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제주교육노조)은 20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 참석한 고수형 도교육청 행정국장이 시설관리직렬에 대한 비하 발언을 했다며 공식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교육노조는 "고수형 행정국장은 지난 14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설관리직렬 직종개편과 결원현황, 미채용 사유 등에 대해 질의한 강연호 의원의 질문에 '시설관리직렬 지방공무원들이 단순노무를 기피하는 현상이 뚜렷해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답변을 해 지방공무원들을 분개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제주교육노조는 "도교육청 소속 시설관리직렬 지방공무원들은 상위직급 전국 최하위라는 열악한 인사 처우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교시설 조기 개방에 따른 문개폐 업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매년 결원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도교육청에서 신규채용을 하지 않아 결원을 대체인력으로 임시방편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노조는 지속적으로 시설관리직렬의 신규채용을 요구해 왔지만, 행정국장은 해명 대신 시설관리직렬을 비하하고 도교육청의 잘못을 지방공무원들에게 돌리고 있다"고 성토했다.

특히 "고 행정국장은 단순노무를 기피하는 현상이 뚜렷하다는 발언에 대한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길 바란다"며 "현재 시설관리직렬 지방공무원의 업무는 과거 기능직 조무원이 하던 업무뿐 아니라 시설행정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로 확대됐다. 고 행정국장을 비롯한 도교육청 관리자들은 현재 학교업무의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고 시설관리직렬 지방공무원에게 단순노무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제주교육노조는 "지난 16일 교육위 한영진 의원의 병설유치원이 있는 학교의 행정직 배치와 관련한 질의에 대해 고 행정국장은 '노동조합의 의견으로 기존에 배치했던 지방공무원을 빼버렸다'고 명백한 위증을 했다. 노조에서는 유치원 3학급 이상 학교에 배치된 지방공무원 감원에 대한 반대를 명확히 표현한 바 있다"며 고 행정국장에 대한 처벌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