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강정천과 정수장 여과시설서 유충 발견...환경부와 역학조사 착수

서귀포시 주택 수돗물에서 나온 유충은 강정 정수장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서귀포시 주택 수돗물에서 나온 유충은 강정 정수장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출처=제주맘카페 

 

서귀포시 수돗물 유충은 강정정수장 원수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환경부와 역학조사에 착수했다.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서귀포시 수돗물 유충신고와 관련, 원인파악을 위해 정수장, 가압장, 배수지 등 급수계통에 대한 현장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9일 서귀포시 서귀동 한 주택에서 유충 발생 신고가 접수된 이후, 20일 서귀포시 보목동 주택에서도 유충 신고가 잇달아 접수된 상황이다. 

제주도는 우선 유충 발생 첫 신고가 이뤄졌던 지역을 중심으로 수돗물을 공급하는 강정정수장 계통 수도시설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강정천 및 강정정수장 여과시설에서도 유충이 발견됨에 따라 유충이 여과시설을 통과해 수도관을 통해 가정으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강정 정수장은 시설용량 2만5000톤/일으로 서귀포시 동지역 약 3만1000여명에게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다.

강정 정수장 공급계통에 대한 긴급수돗물 수질검사 결과 잔류염소 등 12개 항목은 수질기준 이내로 수돗물 사용에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발견된 유충과 관련해 현재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으로 종류 확인을 위한 검사를 의뢰한 상태다. 

이와 함께 정확한 유충 발생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환경부 역학조사반과 함께 정밀 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유충이 발견된 여과지, 배수지 시설에 대해서는 긴급 청소를 시행하고 여과사 교체를 진행할 예정이다. 

빠른 시일 내 원인 규명을 통해 수돗물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유충이 발견될 경우에는 직접 음용을 자제하고, 즉시 상하수도본부 또는 행정시 상하수도과로 신고하면 된다. 

장영진 상수도부장은 "강정정수장 원수에서 유충을 확인했다"며 "강정정수장 원수는 중문과 대천동, 고군산 배수지와 삼매봉 배수지를 통해 서귀포시 구시가지권까지 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