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IEVE·GEAN 제3회 글로벌 EV 라운드테이블 개최

코로나19가 많은 국가의 자동차산업에 타격을 주고 있지만, 전기차 부문은 판매가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3회 글로벌 EV 라운드테이블에서 나왔다.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는 지난 21일 (사)세계전기차협의회(GEAN)와 함께 ‘제3회 글로벌 EV 라운드 테이블’을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제주부영호텔리조트에서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속가능한 전기차산업에 대한 전망 공유와 각국 정책 비교를 위해 마련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속가능한 전기차산업 동향’을 주제로 전문가 기조발표와 세계 각국 전기차산업 관계자 토론 등이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알리 이자디 블룸버그 아·태 리서치실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전기차 산업’을 주제로 한 기조발표에서 “팬데믹은 건강뿐 아니라 경제 등 사회 전 부문에 걸쳐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며 “이탈리아 등 유럽 지역 자동차산업은 직격탄을 맞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공장의 가동 중단과 폐쇄가 이어지며, 글로벌 시장의 경우 내연 승용차 시장의 침체가 두드러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반기 글로벌 자동차 시장 동향 분석을 통해 “아시아는 상대적으로 나은 편이다. 특히 한국의 경우 우수한 의료기술 덕분에 코로나19가 효과적으로 통제되면서 피해가 적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모두 비교적 호조를 보였다”고 피력했다.

알리는 “한국 전기차 시장은 ‘한국판 뉴딜’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성장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 한국산 전기차 판매는 큰 폭으로 증가하는 상황”이라며 “탄소 배출기준이 강화되는 시점과 맞물려 정부 보조금 지급이 좋은 조건으로 이뤄진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또 “배터리 가격 하락으로 전기차 가격이 내려간 것이 판매 호조의 주요 요인이다. 특히 버스와 이륜자동차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동남아 국가들의 빠른 전기차 적응에 따라 시장 확대가 가속화되는 추세며, 베트남 시장 성장이 주목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김기준 박사(아시아개발은행 자동차·기후변화 스페셜리스트)는 ‘개발도상국 전기차 정책 연구’ 발표를 통해 “전기차산업 생태계는 정부 산업 정책과 금융, 에너지 안보, 금융 지원 등이 변수다. 경제적 요인뿐 아니라 금융·비즈니스, 환경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된다”고 말했다. 

김 박사는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경우 ADB 금융 지원을 통해 정부 차원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는 경향이 늘어났다”며 “전기차 생태계의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인 충전소 확충에도 ADB가 금융 지원을 비롯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최근 추이를 전했다.

그러면서 “베트남 배달용 전기차, 태국 관광 레저용 전기 보트 등 운송수단의 전동화는 세계적 추세가 됐다”면서 “비싼 가격이 전기차 보급 확산 걸림돌이지만, ADB 등 금융 지원과 정부 보조금을 통해 점진적으로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낙관적 전망을 내놨다.

이어 “전기차 구매를 늘리기 위해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은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장은 ‘한국판 뉴딜과 제주형 뉴딜’ 주제발표를 통해 제주가 추진하는 ‘탄소없는 섬 2030’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황 사장은 “2030년까지 제주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탄소없는 섬 2030 프로젝트는 현재진행형이다. 제주형 뉴딜은 10개 정책과 10개 프로젝트로 구성됐다”며 “핵심 전략은 에너지시스템 통합 등이며 핵심 비즈니스 모델은 녹색도시 건설과 RE300 메가 에너지 시티 조성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은 미국과 중국, 필리핀, 미얀마 등 전기차산업이 빠르게 부상 중인 국가 전기차협회장 등이 자국의 동향을 소개했다.

중국 전기차100인회 류 시아오시 부서기장은 “중국은 전기차 등록 규모를 확대하고 탄소 저감 정책을 강력 추진하는 등 팬데믹에도 전기차 시장 상황이 좋다”며 “구매자 증가세가 뚜렷한 가운데 중형과 고급차량 선호 현상이 두드러진다”고 말했다.

또 “중국민 가운데 60%는 첫 차량으로 전기차를 구입한다. 배터리 기술 진보와 가격 하락은 전기차 시장에 좋은 영향으로 나타나는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야콥 사마쉬 미국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교수 △에드먼드 아라가 필리핀 전기차협회장 △리안 투안 베트남 전기차협회장 △크리스다 우타모트 태국 전기차협회장 △데니쉬 추아 말레이시아 전기차협회장 △소 산다 아예 미얀마 전기차협회장 △무르요 위도도 다르티조 인도네시아 전기차네트워크 회장 등 GEAN 회원 30여개국 전기차협회와 교수가 글로벌 전기차 동향과 자국 관련 정책 등을 소개하고 정보를 교환했다.

한편, 제7회 국제전기차엑스포는 주요 컨퍼런스인 ‘IEVE-실리콘밸리 투자유치 비즈니스 포럼’과 대규모 전기‧로봇‧시스템‧스마트시티 관련 국제학술대회인 ‘ICESI2020’, ‘국제에너지컨퍼런스’ 등을 지난달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하는 등 올해 ‘코로나 19’ 확산에 대응해 비대면 포맷을 기조로 주요 프로그램을 분산 개최하고 있다.

더불어 오는 12월 9일부터 11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 예정인 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는 가상전시와 드라이브 스루 관람, 퍼레이드, 차박 등 특화된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