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A교장, 볼펜 던지고 욕설까지" vs 해당 교장 "오히려 교사가 문제행동"

제주 모 고등학교에서 교장 A씨가 공모사업 담당교사를 상대로 의자를 발로 차며 볼펜을 던지고 욕설을 내뱉는 등 갑질에 의한 교권 피해가 접수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는 22일 성명을 내고 “제주 모 고교 A 교장은 자신이 원하는 업무를 따르지 않는 교사에게 볼펜을 던지며 의자를 발로 차고 욕설과 함께 ‘혈압 오르니 나가라’는 말을 했다.”고 지적했다. 

전교조 제주는 이를 두고 직장내 갑질로 규정하고, “갑질사태는 학교의 무리한 공모사업 추진이 원인”이라면서 “제주도교육청은 교사 자율성이 훼손되고 행정업무가 과중되는 공모사업을 줄이거나 폐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교조 제주는 “교장 A씨는 지난 2월 2020 교육청 공모사업에 스스로 사업계획을 작성하고 피해교사는 전혀 모르는 내용으로 신청했다. 이로 인해 피해교사는 스트레스로 병원을 다니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피해 교사는 학교장의 업무 추진과 독단적 집행에 문제를 제기하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사업추진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사업비를 이듬해에 집행할 것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A 교장은 (내년) 예산지원 축소를 우려해 예산집행을 종용하는 등 갑질을 펼쳤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장 갑질에 피해교사는 도교육청 교권보호 업무 담당자에게 조치와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며 “하지만 도교육청은 교권 침해 조사 과정서 피해교사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교무실에서 예고 없이 해당 교사를 불러내는 미숙함을 보이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 제주는 “타시도 교육청은 공모사업을 줄이거나 공모사업을 하지 않는 추세임에도 제주도교육청은 엘리트 중심 교육체제 중심으로, 교사들이 수업 소외 학생을 위해달라고 호소해도 예산을 사업비로만 투자하고 있다. 여기다 코로나19가 겹쳐 학생 간 학력 격차는 더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도교육청은 각 학교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는 공모사업 경쟁을 부추기면서 교사의 본연 업무인 교육활동보다 사업을 통해 실적을 내는 것을 중요하게 만들고 있다”며 “학교장 역시 임기 내 실적을 위해 민주적 절차 없이 강제적으로 교사 동의를 이끌며 공모를 추진하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교사에게 행정업무를 과다하게 부여하면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지 않는 것은 심각한 차별이다. 이로 인해 교사가 병들고 학부모가 학교를 신뢰하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한다”면서 “제주도교육청의 제1과제는 교사 정원 증가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제주는 “교육과정 중심 학교를 만들기 위해 공모사업을 대폭 줄이거나 폐지해야 한다. 공모사업 지속 증가로 인해 학교장의 독단적인 학교 운영 폐해가 발생하는 것”이라며 “교사들이 수업에 신경쓰지 못하고 사기업처럼 실적과 보고서, 예산 쓰기 등에 매달리는 현실이 존재한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학교는 학교장 독단으로 운영되는 곳도 아니며 교육청 사업을 대신하는 곳도 아니다”라며 “학생들을 민주시민으로 길러내는 곳인 학교는 어떤 곳보다 자율성이 보장되야 하며 학교 구성원 간 민주적이고 평등한 관계가 형성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비인간적 경쟁적 공모사업을 폐지하고 교내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구체적 제도 장치를 마련하라”면서 “사업실적을 비교 강요하는 정책을 중단하고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는 등 교사 행정업무를 감축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A 교장은 갑질 사실이 전혀 없으며 오히려 해당 교사를 배려했다고 반박했다. 오히려 책상을 치고 큰 소리로 윽박지른 것은 해당 교사라며 문제가 있다면 옷을 벗겠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그는 [제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공모사업 계획서를 작성한 건 맞지만 최종적으로 교사를 거쳐 제출하도록 했다. 원하는 수정사항이 있으면 반영해서 제출하라는 의미”라며 “예산집행 종용 역시 하지 않았다. 예산 반납을 도교육청에 문의했지만, 1대1 매칭 사업이라 반납이 불가하다는 이야기만 들었을 뿐”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