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는 2일 국회를 방문해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시대를 극복해나갈 청정미래 산업의 생태계를 만들고 성과를 반드시 이뤄내겠다”며 2021년도 국비 예산 확보와 제주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협력을 요청한다.

원희룡 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제주도 국비확보단은 이날 오후 3시 국회 본관 335호에서 국민의힘 중앙당이 주관하는 제주예산 정책협의회에 참석해 현안을 해결을 위한 지원과 협력을 당부할 계획이다. 

협의 자리에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 의장, 추경호 예결위원회 간사, 장성철 제주도당 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내년도 예산안 심의가 지난날 28일부터 본격 진행되는 가운데 제주도는 국민의힘 중앙당과 먼저 예산협의를 진행해 제주도의 지역 현안 등을 건의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는 ‘국민의힘 민생정책발굴단 K-투어’슬로건 아래 국회 예산심의를 앞두고 지역의 주요 현안과 국비 증액사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국 6개 권역에 걸쳐 진행된다. 

이어 제주도 국비확보단은 이날 오전 11시 30분부터 제주지역구 국회의원실과도 실무 정책협의회를 개최해 국비 확보를 위한 예산 절충 협의도 진행한다. 

원희룡 지사는 “아름다운 제주를 지키고 가꾸어 다음세대에 물려주는 일은 현 세대의 사명”이라며 “청정 환경을 지키고 도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후정수장 정비사업과 양식수산물 규격화사업을 위한 국민의힘 차원의 전폭적 지원과 협력이 절실하다”고 당부할 계획이다. 

또한 “제주4.3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명예회복과 4.3진상규명이 이뤄져 잘못된 공권력에 의한 희생자임을 인정받았지만 관련법이 없어 배보상이 어렵다”면서 진정한 과거사 청산을 위해 4.3특별법 개정안이 연내 처리될 수 있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제주자치경찰제 존치 ▲제주특별법 7단계 제도개선 ▲119트라우마관리센터 건립 지원 ▲강정마을 사법처리자 사면 ▲균특회계 제주계정 규모 확대(정률제 3%) ▲도로 편입 미지급 용지 지원 등 7개 사업에 대한 국회차원의 지원을 당부한다. 

그간 국비 확보 노력의 결과 기획재정부 심사단계에서 총 1조5086억 원의 국비 확보하였고, 국회 단계에서 국비를 추가 확보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