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특별법 처리 청신호? 주호영 “배·보상 포함 책임있게 챙길 것”
제주4.3특별법 처리 청신호? 주호영 “배·보상 포함 책임있게 챙길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제주도 예산정책협의회...“제주 제2공항 건설-4.3특별법 개정 적극 협력”
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제주도 예산정책협의회. 사진=국민의힘 유튜브 갈무리.
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제주도 예산정책협의회. 사진=국민의힘 유튜브 갈무리.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2일 4.3특별법 개정안과 제주 제2공항 건설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4.3특별법 개정 처리와 관련, "명예회복과 배상 보상 조치 등의 내용이 법안 개정안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챙기겠다"고 공언해 주목된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주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제주는 평화의 도시이자 특별자치도로서 글로벌 위상과 독특한 브랜드 밸류를 갖고 있는 지역"이라며 "제주도의 특화된 맞춤형 사업과 정책 지원이 꼭 필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먼저 제2공항 사업과 관련 "제2공항 사업을 두고 현 정부에서는 다소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보여지지만, 제2공항은 이 제주의 오랜 숙원 사업일 뿐만 아니라 제주를 새롭게 성장시킬 핵심 인프라라는데 도민들과 인식을 함께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총선에서도 우리 당 차원의 공약으로 적극적인 추진 의사를 밝혀 온 만큼 공항 건설이 정상적으로 적기에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4.3특별법과 관련해서도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 발의로 심사가 진행중에 있고, 4월 3일이 박근혜 대통령 정부 시절 국가추념일로 지정된 바 있다"며 "부당한 공권력의 폭력에 희생된 무고한 제주도민에 대한 진상조사와 진실규명, 그리고 그에 합당한 명예회복과 배상 보상 조치 등의 내용이 법안 개정안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책임 있게 적극 챙기겠다"고 화답했다.

또 "특별자치도 자치경찰제와 관련해 정부의 권력기관 개편 방침에 따라 제주자치경찰이 국가 경찰로 흡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이 문제는 제주도와 제주경찰의 입장을 적극 참작해 경찰개혁에 관한 당내 의견을 수렴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주 원내대표는 "제주는 국제관광도시라는 위상 만큼이나 숫자가 급증하는 관광객으로 인해 쓰레기나 오폐수 처리 등의 문제가 지역의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제주도민들을 위한 생활환경 인프라 확충에도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 참석한 원희룡 제주지사는 △강정 정수장 수돗물 유충 사태 △4.3특별법 개정안 처리 △제주 자치경찰 제도 존치 △한일 배타적경제수역 조업 갈등 등의 현안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5
국민의힘? 2020-11-04 02:37:47
왜 갑자기 평소 안하던 척?을 하는지...
112.***.***.61

도민 2020-11-03 22:39:55
똥 오줌에 넘쳐나는데..
제2공항 건설할려면 제주관광협회와 관광공사가 최소 상하수도비용은 당신들이 다내라..
관광업에 종사 안하는 원주민이 태반이다.
관광객이 천만이 넘게 들어왔는데.. 지원받는것 하나없고 세금만 많아지고.. 1차산업은 붕괴 직전이다.
농지에 다 펜션 만들어야.. 지원할거냐..
39.***.***.68

아쉬움 2020-11-03 22:09:46
당연히 야당에서 챙겨야지....현재 재인이나 3방울이 제주국회의원은 4.3 희생자들을 이용만하고 있다! 4.3해결한다 공약만 그럴싸하게 해놓거는 현재까지 뭘하고 있나? 그아중에 미애도 대가리 아프니까 혈세를 써가며 제주여행을 하질안나...개판도 이런개판이 어디있나...오늘 홍남기부총리도 사표를 썼다네!!/? 더불어히롱당에 히롱을 당하고나니 힘든가 보오..! 주호영원내대표님 꼭! 4.3..책임있게 처리하여 주세요! 그리고 제주에서 제발 깽깽이들 지들 고향으로 떠나라!
39.***.***.2

제주사람 2020-11-03 16:08:09
세월호 선장같은 김무성 똘마니 주호영이죠.
사람과 자연이 상생하는 청정제주 답게..제2공항 반대합니다.
223.***.***.116

국민의짐스럽네 2020-11-03 14:50:44
도민들의 여론이 뭔지도 모르고 참으로 개탄스럽네요.
원지사가 뭐라고 전달했는지 짐작이 가네요.
송악산에서는 제2공항 얘기만 쏙빼드만 중앙에 가서 추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나 보네요.
그러면 안되죠.
도민들이 다 지켜보고 있습니다.
농지 환경 다 훼손하고 소음발생 시키는 토목공사가 왜
지금 코로나시기에 필요합니까?
118.***.***.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