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추진협 “제2공항 조속 추진해야”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추진협 “제2공항 조속 추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전체회의 열고 제주 제2공항 조속 추진 촉구 입장문 채택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가 3일 전체회의를 열고 제주 제2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채택했다.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가 3일 전체회의를 열고 제주 제2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채택했다.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추진협)가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 조속 추진을 촉구했다. 

3일 오후 3시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전체회의를 연 추진협은 입장문을 채택, 제2공항 건설 조속 추진을 요구했다. 

추진협은 “2015년 정부는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제2공항 건설 계획을 확정·발표했지만, 지난 5년간 도민사회 찬반 논란이 반복돼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며 “찬반으로 인한 갈등을 종식하고 제2공항 건설이 제주의 미래를 위한 동력산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민의 역량을 결집하고 도민화합의 길로 나가야 한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제주국제공항은 4년 연속 공항 운영 효율성 평가에서 1위를 받았지만, 불편한 진실이 있다. 이용객 불편과 공항 혼잡·지연으로 인한 안정상의 문제를 뒷전에 넘겼기 때문”이라며 “항공수요가 감소한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다. 제2공항 건설은 공항 이용객 분산을 유도해 이용객 편의 증진과 항공 안전사고 예방 등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추진협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이 제안한 사항은 잘못된 가정과 제주공항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아이디어라는 지적이 있다. 현실성 있는 부분은 일부 시행중이나 수용력 증대에 크게 도움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보조활주로 600m 연장을 통한 교차활주로 이용이나 평행활주로 추가 설치 운영은 도두봉 절취와 하수처리장의 이동 등 여러 제약과 환경 훼손에도 불구하고 장래 예상되는 항공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 절대보전지역 내 해양생태계의 파괴를 수반해 회복할 수 없는 환경훼손을 초래한다”고 덧붙였다. 

추진협은 “항공기 사고는 대형참사로 이어진다. 현 제주공항은 이미 수용력 한계로 안전을 위협받고 있다. 무리한 항공기간 분리간격 축소를 주장하는 것은 안전을 무시하는 위험한 주장”이라며 “안전은 도전 과제도, 여론수렴을 통해 결정할 문제도 아니며, 도민과 관광객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왕래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제2공항”이라고 제2공항 사업 조속 추진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와 검토위원회 운영과 여러 차례의 공개토론회와 심층 토론회를 거치면서 도민에게 충분한 정보가 제공됐다. 이미 많은 도민이 제주공항 확장과 무리한 운용에 따른 위험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진협은 “제주권 공항 인프라 확충의 가장 현실적으로 유일한 대안은 제2공항이다. 쾌적하고 안전한 공항 운영은 물론 제주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도민의 역량을 결집하고, 지역 상생방안 모색에 집중해야 한다”며 ▲제2공항 건설 조속 추진 ▲제2공항 건설 예정지 주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적극적인 보상대책 마련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최첨단 공항 조성 ▲갈등 해소를 위한 화해와 상생 방안 마련·시행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4
슬퍼요 2020-11-04 09:28:25
마지막 회의는 한번 하고 끝내자~ 이런 분위기네요.
14.***.***.57

우짠일이고 2020-11-04 08:44:40
그간 반대단체의 거짓 선전선동 주장을 줄기차게 실어주더니만
찬성단체의 합리적이고 타당한 주장을 상세히 실어주네
우짠 일이고
찬성단체 주장이 올바른 소리입니다
제주의 소리가 헛소리가 아니라 바른소리가 되기 바립니다
218.***.***.38

한포니 2020-11-04 05:37:37
누가 아이디어를 올렸는데, 제주도 각 권역별로 같은 크기의 표본을 뽑아서 의견을 묻고, 공항이 들어서는 성산에는 가중치를 두는 여론 수렴 방식이 그나마 합리적이고 공정할 것 같네요. 하지만 이것도 무작위로 표본을 잘 뽑아야 할 것 같습니다. 모집단을 보여주는 표본을 어떻게 뽑는 것이 가장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래도 여론조사가 어떻게 나왔던 간에 국가는 2공항 추진에 참고로만 활용해야 합니다. 공항같은 시설을 비전문가인 도민들, 어중이 떠중이 여론조사로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경험 풍부한 전문가와 어느 지역에 쏠려있지 않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국가가 2공항의 필요성을 인정하면 흔들림 없이 과감하게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218.***.***.182

숨골은 제주 동부에만 2020-11-04 00:02:54
화산섬인 제주도에는 오랜 옛날 화산분화시 용암이 동부에만 흘렀었나요?
타지역은 화산 분화 진행이 없었나봐요?
저는 환경 운동가들의 선택적 분노에 더 분노합니다!!
인간에 의한 개발에는 순수 자연환경 훼손은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현대과학적 진화에 의해 자연 친화적 공존 시설들이 태생하게 되었죠~
이런걸 무시하고 다 원시 시대로만 남겨둬라?
환경 운동가들은 똥싸고 그 배변을 항상 퇴비화 시켜 놓았나요?
어디 갈때 버스나 자가용차 그리고 비행기 , 배 안타고 자전거 이용했나요?
물론 낚시도 안해야 합니다!!(미끼 오염)
그런데 다 누리면서 말로만 개폼 잡는거 참 역하네요!!
스님들처럼 자연과의 동화된 삶을 실천 하고나 말하세요!!
175.***.***.31

도시인들 2020-11-03 23:45:43
1.내가 살고 있는 곳에는 임대아파트 들어오지마라
(집값 떨어지니)
2. 내가 살고 있는 곳에는 지하철 들어와야 한다
(집값 오르니)
3. 내가 살고 있는 곳만 도시화 되어야한다
(휴식을 취할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4.자연은 소중하다
(주말이면 도시 탈출)
17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