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도-의회 잠정 ‘합의’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도-의회 잠정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투표-숙의형 공론조사 '배제'...성산읍 가중치, 찬반 문항 놓고 ‘산 넘어 산’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수렴 방안으로 주민투표와 숙의형 공론조사 대신'여론조사' 방안으로 제주도와 도의회가 잠정 합의했다.

주민투표의 경우 국토부가 반대하고 있고, 숙의형 공론조사의 경우 6개월 이상 시일이 소요되고 코로나19라는 상황에서 어려워서 '여론조사'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3일 오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여론조사를 통해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을 수렴하자는 제주도의 제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의회 갈등해소 특위는 주민투표와 숙의형 공론조사, 여론조사 등 3가지 방안을 제주도에 제안했고, 제주도는 여론조사를 대안으로 도의회에 역제안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도의회 갈등해소 특위는 제주도의 제안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위는  "제주도에 여론조사와 함께 주민투표와 숙의형 공론조사 방식을 제안하기도 했으나 주민투표에 대한 중앙정부의 부담, 숙의형 공론조사에 대한 제주도 방역당국의 부담 등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부분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부적인 여론조사 방식에 대해 특위는 "공정성·객관성 확보 차원에서 복수의 기관에 여론조사를 맡기는 방안 등을 살피고 있다"며 "제주도도 동의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특위는 제주 제2공항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에 한해 가중치를 부여하는 등 제주도의 표본 구상에 대해 "가중치를 둬 (결과가) 왜곡돼 버리면 역사에 죄를 짓는 게 아닐까 하는 두려움이 있다"며 "공정성과 객관성을 갖추고 제주도민 전체의 의견을 모으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사실상 유보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문항에 대해서도 특위는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찬반을 묻자는 제주도의 의견에 "프레임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제주 제2공항은 현 제주공항 문제와 연관돼 있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문항에 종합적으로 담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위는 올 연말까지 제주도민 의견수렴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공언한 만큼 조만간 제주도와 추가 협의를 거쳐 세부적인 여론조사 방식을 공동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민 의견수렴 결과는 추후 국토교통부 등에 전달될 예정이며, 국토부는 이를 제주 제2공항 관련 정책 결정 과정에 반영하게 된다.

한편 특위는 지난달 28일 제주도에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수렴 방식으로 두 차례의 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15일까지 여론조사·숙의형 공론조사·주민투표 등의 의견수렴 방식을 결정하는 1차 조사를 실시한 뒤 해당 조사 결과에 따른 방식으로 12월4일까지 의견수렴을 위한 2차 조사를 실시하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제주도는 지난 2일 특위에 단 한 차례의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으로 회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1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15
도민의견은 참고사항 2020-11-12 01:35:42
억지부리지말거라

전문공항 반대꾼이여

이제 그만 다시 육지로
돌아가라

육지에서 먹고살기 힘드니
여그 내려와서 왜
매냥 반대질만 허구있냐
58.***.***.45

이젠 찬반을 떠나 도만의견수렴해서 결정할 때 2020-11-11 13:06:00
토론도 했고 여론조사도 많이 해서 도민여론이 뭔지는 파악되는 상황이다.
이젠 찬반을 떠나 갈등을 마무리해야 할 시점.
찬성측도 찌질하게 굴지말고 통 크게 양보해서 도민화합 이뤄봅시다.
원지사 시원하게 대권 도전하도록 도와줍시다.
203.***.***.238

정치인속내 2020-11-11 01:14:50
도민여러분 지금 제주를 대표하는 국회의원과 도의원들이 제주 발전의 기회인 2공항을 왜 반대할까요? 그들이 발전의 기회인줄 몰라서요? 훨씬 잘 압니다
하지만 그들은 제주가 발전하는건 아무 의미 없어요 그들이 제주에서 더민주 공천받아서 의원직 유지하는게 더 중요할뿐이죠.

차기 대권 주자인 이낙연의 해저터널이 그들에게는 더 중요한겁니다. 제주 경제가 전라도로 흡수되서 거지꼴이 되도 그들은 그 더러운 의원 자리를 유지하게 되죠. 송재호는 2공항은 도민 의견이 중요하다면서 다 싫다는 해저터널은 다시 추진한답니다. 딱 보이죠?

제발 정신들 차리세요!! 저 인간들이 제주공항 확장 안되는거 더 잘 알아요. 거기다 2공항까지 무산시키고 해저터널 만들어서 제주를 이낙연에 바치고 자기들 정치 출세를 보장 받으려는겁니다
223.***.***.47

이젠 반대측이 통크게 양보할 때이다! 2020-11-10 23:27:38
도지사와 국토부가 유례없이 반대측 주장대로 도민의견수렴안을 받아줬으면 반대측도 통크게 도지사의 구체적 여론수렴안을 갈등해소 차원에서 받아줘야지!

5년동안 검증,재검증,토론회,끝장토론회등 모두 반대측 주장 들어준거 아닌가? 마지막 의견수렴까지 자기들 주장만 들어라 하는건 해도해도 너무한거 아닌가?

책임도 못지는 단체가, 국토부와 전문가가 대형사고 위험과 정부사업성재검토 문제로 거부한 현공항확장안을 아직도 물고 늘어지나!
비전문가인 반대측이 아니라 전문가, 정책책임자가 내놓은 과학적인 대안이 있어야 투표든 뭐든 할 수 있는것 아닌가?

여론조사도 제2공항사업의 장단점에 직접 노출되는 핵심지역인 성산읍 여론에 비중을 더 주는게 당연하지! 왜 반대지역만 가중치를 주나?

반대도 정도것 양심것 해라
80.***.***.237

제2공항 건설하면서 2020-11-10 12:58:47
현 공항에도 조금 신경써 줍시다

글을 읽어보면 안스럽기까지허네요.
211.***.***.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