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은 6일 논평을 발표하고 제주도가 한라산 탐방 예약제를 다시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논평에서 “한라산 탐방예약제가 시행 유보된 지 벌써 10개월이 지나고 있다. 이번 시행 유보 결정은 코로나19 감염증의 확산에 따라 인구 이동의 급격히 감소로 올해 상반기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관광 업계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면서 “지난 2월 24일부터는 성판악 탐방객들이 주변 도로에 불법 주·정차하는 문제를 해결하려던 주·정차 단속계획도 전면 유예된 상태”라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라산 탐방예약제는 해마다 백만 명 안팎의 많은 탐방객이 한라산에 몰리면서 수용 한계를 초과해 자연 환경과 생태 환경이 급격히 훼손되는 한라산의 보전을 전제로 지속가능한 탐방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한라산 보전 정책”이라면서 “코로나19 감염증에 따른 관광 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관광객 유치 강화를 명분으로 불과 열흘 만에 전면 중단해 버렸다. 더욱이 탐방 예약제를 중단하면서 관광 업계의 의견만을 중단 이유로 내세웠을 뿐 도민 사회에 어떠한 의견 수렴이나 공론화도 진행하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한라산 탐방예약제 중단 조치가 관광 산업, 지역 경제에 큰 효과를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별도의 연구·분석도 존재하지 않고, 오히려 한라산은 계절적 영향을 많이 받아 관광객 증가와 탐방객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이유.

또한 “최근 선선한 날씨와 더불어 단풍철이 도래하면서 한라산은 말 그대로 온갖 파괴 행위에 방치된 상황이다. 이미 언론에서도 보도된 것처럼 한라산 내 불법 야영은 물론 취사 행위, 음주, 흡연 행위 등 불법과 무질서가 만연했다는 지적”이라며 “심지어 많은 탐방객이 몰리면서 코로나19 거리두기도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운동량이 많아 호흡이 힘들다며 마스크를 쓰지 않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불법 행위와 환경 파괴 증가는 물론 방역에도 빨간불이 들어온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여기에 정상 탐방을 가장 많이 하는 성판악의 경우 주변 도로가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면서 “결국 이런 상황을 개선하려면 필요한 것은 한라산 탐방예약제일 수밖에 없다”고 촉구했다.

더불어 “제주도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환경 보전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환경 보전에 더 많은 정책적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현실을 제대로 자각하고 한라산 탐방 예약제를 조속히 재시행하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