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교육금고 지정에 따른 탈석탄금고 지정과 관련해 ‘이미 교육금고 관련 행정절차가 마무리단계에 놓여 탈석탄금고 지정은 어렵다’고 답변한 제주도교육청에 제주환경운동연합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9일 이와 관련해 “제주도교육청 답변은 기후위기 대응 시계가 고작 7년밖에 남지 않은 현실과 상당한 괴리감이 있다”며 “많은 어린이, 청소년이 기후위기 파업을 벌이며 절박함을 호소하는 것과 엄청난 거리감이 있는 답변”이라고 비판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3일 도교육청 교육금고 금융기관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농협금융지주회사(농협)가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전 세계적 흐름과 달리 석탄산업에 투자하고 있다며 탈석탄금고 지정촉구 제안서를 전달한 바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교육금고 약정기간 만료에 따라 각종 절차를 거쳐 지난 10월 금고지정심의위원회를 열어 이미 금고지정에 대한 평가를 마쳤다”고 답변했다.

이어 “차기 교육금고 지정 시 관련 규칙 개정을 통해 탈석탄금고 지정을 추진하겠다”며 “기후위기의 가장 큰 피해자가 될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기후위기 대응 교육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기후위기에 따른 강력한 자연재해로 인해 학생 안전에 빨간불이 들어온 상황에서 도교육청은 기후위기를 부추기는 석탄산업 투자를 용인하는 결정을 간접적으로 내렸다. 이에 대해 미래세대는 결코 용납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교육금고 지정에 대해 탈석탄금고 지정을 고려하겠다고 밝힌 부분은 긍정적이다. 기후위기에 대한 대책을 도교육청 차원서 최초로 언급했기 때문”이라면서도 “이에 따라 차기 교육금고 지정에 대비한 규칙 개정 등을 즉각 추진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기후위기 교육 관련 예산과 인력편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시민사회와의 거버넌스 구축 등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미래 세대에게 희망을 보여줄 수 있는 도교육청이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