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추가 조정 유력 검토중..."관광지 특성 고려해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비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제히 1.5단계로 격상한 가운데, 제주도가 추가적인 거리두기 단계 격상을 검토하고 있어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9일 오후 4시 30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과 관련, 연말연시를 앞두고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의 조정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중대본은 수도권 내 사회적 거리두기는 2단계를 유지하되, 비수도권의 거리두기 단계를 일제히 1.5단계로 상향 조정하는 방역 강화 지침을 발표했다.

특히 지역적 여건에 따라 위험도가 높은 지자체의 경우 2단계로 상향할 수 있도록 했다.

강화된 거리두기 유지 기간은 12월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유지되지만, 상황에 따라 조기에 종료할 수도, 연장될 수도 있다는 것이 중대본의 설명이다. 확산 증가 추이가 지속될 경우 신속하게 전국 거리두기 단계의 상향을 검토키로 했다.

제주의 경우 11월 22일부터 28일까지 주당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2명으로, 꾸준히 확진자가 늘었다.

1.5단계 격상 기준인 일일 확진자수 5명에는 못 미치는 상황이지만, 관광지라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제주지역 확진자 수는 이달 내 20명이 발생한데 이어 제주를 경유한 후 타 지역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도 20건에 달했다. 

제주도 방역당국 역시 타 지역 확진자의 제주 경유 통보가 잇따르자 역학조사 역량에 한계가 오고 있다는 점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29일 오후 5시 기준 총 5명의 지역 감염 사례를 발생시킨 진주시 이·통장협의회 회장단의 제주 단체여행 등의 사례로 비춰 관광방역체계를 강화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이에 제주도는 오는 30일 오전 오전 9시 원희룡 제주도지사 주재로 코로나19 대응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최근 도내외 확진자 발생 동향과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는 △도내·확진자 발생 추세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여부 및 수준 △관광객 및 육지부 방문 도민 대상 특별방역관리 방안 △대학수학능력검정시험 관련 방역관리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게 된다.

정부가 29일 비수도권의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를 1.5단계로 격상 조치한 것과 관련, 제주도가 추가적인 단계 격상을 고심하고 있다. / 그래픽 이미지 = 최윤정 기자

또 제주도는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의 핵심 지표인 주 평균 일일 확진자수와 더불어 집단감염 발생 현황, 방역망 내 관리 비율, 역학조사 역량 등의 보조지표도 종합적으로 고려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관련해서는 1.5단계 또는 2단계로 격상하는 시나리오를 비롯해 1.5단계를 기본으로 하되 일부사항은 2단계에 준하는 조치를 취하는 등의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집회, 축제, 콘서트, 학슬행사 등 100인 이상 모임이 금지되고, 등교 밀집도는 3분의 2로 준수해야 한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의 음식 섭취가 금지되고, 식당이나 카페의 테이블 간 거리두기도 의무화된다. 종교활동은 좌석 수의 30% 이내로 제한된다.

2단계로 격상되면 결혼식 등 모든 모임 행사의 100인 이상 밀집이 금지되고, 등교 밀집도도 3분의 1 수준으로 강화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의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되고, 식당 역시 오후 9시 이후에는 포장이나 배달만 허용된다. 유흥시설은 집합 자체가 금지되고, 종교활동의 경우 좌석 수 20% 이내로 제한해야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가 서민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 등을 고려하면 마냥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지역적 위험도를 고려해 사우나, 실내체육시설, 학원과 같이 위험도 높은 시설이나 파티 등 위험도 높은 활동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확진자 발생 추세와 더불어 역학조사·음압병상 등 의료·방역 역량,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도민 수용성 정도, 지역경제 파급 효과도 종합적으로 고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