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제주도문화상 수상자 명단. 왼쪽부터 송석준, 고기원, 이경서, 한광수, 김창욱. 

송석준, 고기원, 이경서, 한광수, 김창욱이 2020년 제주도문화상 수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학술 부문은 송석준 제주대학교 수학과 교수와 고기원 제주도 지하수연구센터운영위원장, 예술 부분은 제주카메라클럽 이경서 작가, 1차 산업 부문은 한광수 (사)제주도바다환경보전협의회장, 국외 재외도민 부문은 김창욱 KBS 아메리카 전무이사가 수상한다. 교육, 체육, 국내 재외도민 수상자는 없다.

송석준 교수는 1983년부터 제주대학교에서 재직하면서 국제 전문 학술지에 논문 160여편을 발표했다.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후’에 2003년부터 계속 등재되는 등 수학 분야 연구를 세계적으로 펼쳐왔다는 평가다.

고기원 위원장은 30여년 동안 제주의 지질과 지하수에 대한 조사와 연구 활동에 매진했다. 제주 지역 지하 지질 구조와 지하수 보존 등에 대한 조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도 지하수 관리 정책, 제도 개발, 물산업 육성 사업 추진에 접목시켰다. 제주 지하수의 체계적 관리 기반 구축과 지질 자원 가치 선양에 크게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이경서 작가는 50여년간 사진 예술 활동을 펼쳐오면서, 1977년도 한국사진작가협회 제주지부를 출범하며 제주 문화예술의 발전과 사진작가 양성에 기여했다. 또한, 35년간 야생란의 생태 촬영에 천착하며 한국에 분포하는 상당수 야생란을 세상에 알렸다는 평가다.

한광수 회장은 오랫동안 어업인 수산물 소득 증대, 양식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소라·넙치 등 제주 수산물을 수출해 시장 개척과 어촌계 해녀 소득 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창욱 전무이사는 UN본부에서 열린 제주 4.3사건 인권 심포지엄 등을 알리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더불어 제주 수협의 광어를 미국내 언론 KBTV를 통해 적극 홍보함으로써 제주 광어의 우수성과 수출촉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올해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은 16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열린다. 

제주도문화상은 지난 1962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59회째를 맞이한다. 문화 예술의 진흥과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현저한 개인이나 단체에 대해 수여하는 상이다. 지난해까지 개인 254명, 단체 5곳이 받았다. 심사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31명의 심사위원들이 분과별 심사를 거쳐 전체 회의에서 수상자를 뽑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