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찬홍 수능 출제위원장, 출제방향 브리핑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본부는 올해 수능의 경우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예년과 같은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민찬홍 수능출제위원장(한양대 정책학과 교수)은 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방향 브리핑을 갖고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 측정을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문제를 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재학생과 졸업생 간 학력 격차가 우려됐지만, 올 6월과 9월 두차례 모의평가에서 특이점이 발견되지 않아 기존 수능 난이도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출제됐다는 설명이다.

민 위원장은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 "타당도 높은 문항 출제를 위해 이미 출제됐던 내용일지라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은 문항의 형태, 발상, 접근 방식 등을 다소 수정해 출제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민 위원장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그리고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하며, 분석하고 탐구하는 사고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했다. 각 문항은 교육과정 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문항의 난이도 및 소요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차등 배점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학생들의 과도한 수험 준비 부담을 완화하고 학교 교육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예년과 같은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수험생이 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영역별 EBS 연계율은 △국어 71.1% △수학가·나형 각각 70.0% △영어 73.3% △한국사 70.0% △사회탐구 70.0% △과학탐구 70.0% △직업탐구 70.0% △제2외국어·한문 70.0%다.

올해 수능 문제와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은 3일부터 7일 오후 6시까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이의신청 전용게시판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