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 생활지도 만전...국제학교 방역 동참 권고"

4일 브리핑을 갖고 있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4일 브리핑을 갖고 있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제주지역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오는 7일부터 도내 각 급 학교의 밀집도가 3분의 2로 제한된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4일 오전 10시30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후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주요 대책으로는 오는 7일부터 도내 유·초·중·고등학교는 3분의 2 등교수업을 시행하게 된다.

고등학교는 1~2학년 학생들이 전체 등교를 하고, 수능을 치른 고3 수험생들은 원격수업에 들어간다. 일부 고등학교는 대학진학 또는 취업 준비를 위해 부분적으로 등교수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다만, 유치원 7학급 이상, 초등학교 500~900명, 중·고등학교 500~700명 학교는 밀집도 3분의 2 조치 또는 전체 등교로 조정할 수 있다.

또 유치원 6학급 이하, 초·중·고 500명 미만 학교는 전체 등교가 가능하며, 초등학교 1~2학년 매일 등교와 특수학교(학급) 등교수업 원칙은 유지된다.

대입전형 등을 위해 도외 지역을 방문하는 사례에 대해서도 안전 관리가 이뤄진다.

학생의 경우 타 시도 방문 전 자가진단시스템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고, 담임교사에게 사전에 타 시도 방문 계획을 알린다. 학교는 타 시도 방문 전 감염병 예방 및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방문 목적 외의 일정은 자제하도록 안내한다.

담임교사는 타 시도 방문 중인 학생과 연락을 유지하면서 상황을 공유하고 생활방역 수칙과 방문 권역‧지역의 방역 지침 등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하게 된다. 

코로나19 임상증상이 발현하면 학교에 보고하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에서 상담받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타 시도를 방문하고 제주에 들어오면 즉시 담임교사와 연락해 상황을 공유하고, 가정학습에 의한 교외체험학습을 신청해 집에서 외출을 자제하고, 대면 접촉을 최소화 한다.

타 시도에 방문하는 교직원도 방문 전 기관장‧학교장에게 보고하고, 방문 권역‧지역의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타 시도 방문 후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으면 재택 근무로 전환토록 했다.

이와 함께 '학생 안전 특별기간'을 운영하며 생활지도를 강화하게 된다.

온·오프라인으로 학생의 출결을 확인하고, 미인정결석, 지각, 조퇴 등의 학생은 원인을 진단하고 상담을 실시한다. 학교에서 학급별, 동아리별 체험학습은 교내에서만 가능하다.

고등학교 '지구별 학생생활 교육지원단'을 중심으로 합동 교외 생활지도를 강화한다. 수험생 출입이 잦은 지역의 유해업소, 우범지역을 중심으로 폭력 및 안전 예방 활동에 나선다. PC방과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 권고도 지속된다.

이석문 교육감은 "방역에 성역이 없고 예외가 있을 수 없다. 그 대상은 제주의 국제학교도 마찬가지"라며 "학사운영 기간 동안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제주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국제학교는 방역에 적극 동참해주기를 거듭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하루하루 살얼음 위를 걷는 심정으로, 수험생들의 백신이 돼준 도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수능 이후에도 코로나19로부터 아이들과 학교 현장을 지키는 데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