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확진자 접촉자 제주서 잠적 등 도민 사회 코로나 우려 갈 수록 커져

모임이 많은 연말·연초가 다가온 가운데, 제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도민 사회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부산 지역 코로나19 확진자의 접촉자인 A씨가 코로나19 검사를 거부, 지난 4일 제주에 입도한 뒤 연락이 두절됐다.

마지막으로 확인된 A씨의 소재지는 제주시 연동이며, 제주도는 경찰과 공조해 A씨의 행적을 쫓고 있다.

지난 1일에는 하루 사이에 코로나19 확진자 4명이 잇따라 발생했다.   

월별 제주 코로나19 확진 현황은 ▲2월 2명 ▲3월 7명 ▲4월 4명 ▲5월 2명 ▲6월 4명 ▲7월 7명 ▲8월 20명 ▲9월 13명 ▲10월 0명 ▲11월 22명 등이다. 

12월은 5일 오후 1시 기준 4명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된 8~9월을 지나 10월에는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잠잠해지는 듯 했으나 11월에 확진자가 크게 늘었다. 

또 확진자의 모든 동선을 공개하지 않도록 정부의 지침이 바뀌면서 공개되지 않은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도민도 있다. 

유치원생 자녀를 둔 30대 직장인 정모씨는 “최근에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면서 예정됐던 연말연시 모임 상당수가 취소됐다. 집에 어린 아이가 있다보니 워낙 조심스럽다. 차라리 예전처럼 확진자 동선이라도 다 공개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4일 0시를 기해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5단계로 격상했다. 

또 동선 공개에 대한 도민사회 우려에 따라 제주도는 제주형 동선공개 기준을 마련해 오는 7일부터 시행키로 했다.

기준은 학교나 학원, 다중이용시설 등을 비롯해 ▲복수 확진자 발생 및 접촉 가능성 등 ‘집단성’ ▲추가 감염 우려가 존재하는 ‘불확실성’이 높거나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장소 ▲서비스 직종 및 도민 우려 업소 등에 대해서는 관련 정보를 안내하는 방안이다. 

특히 도외 확진자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기 전 제주를 왔다간 사례가 잇따르면서 도민 사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2일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방역대책 대도민 담화를 통해 “제주를 방문해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간곡히 부탁드린다. 제주를 사랑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제주를 사랑하는 만큼 조금이라도 의심증상이 있으면 제주방문을 잠시 미뤄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최근 코로나 탈출 나들이 명목으로 3박4일 동안 제주를 방문한 후 확진판정을 받는 사례가 있다. 제주도는 코로나로부터 탈출을 위한 장소도, 코로나19 도피처도 아니”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