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정당 “제주도의회, 서귀포시 조직개편안 부결” 반발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을 통합하는 제주도 조직개편안이 제주도의회 본회의 상정 표결을 앞둔 상황서 도내 곳곳서 반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제주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통폐합 반대 단체는 15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제주도의회는 서귀포시민 환경권을 무시하는 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통폐합안을 즉각 부결하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통폐합은 환경부서가 방만 운영되거나 비대한 것도 아닌 데다가 독립적 존재 필요성과 환경부서 역량 강화 등 요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뤄지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조직 효율성과 비대화에 따른 방만 운영 이유를 들었지만,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은 해당 없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현재 서귀포시 생활환경 악화는 심각하다. 3개 읍면 매립장과 색달 매립장은 포화돼 폐쇄를 앞뒀고, 압축 쓰레기를 태우기 위해 남부광역소각장이 쉴 새 없이 돌아간다. 게다가 색살동 광역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도 서귀포시 환경부서가 신경써야 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특히 서귀포시에서 발생하는 생활 쓰레기는 인당 1.8kg을 넘어서며 청소행정과 생활환경에 필요한 행정력은 커졌다”라면서 “개발사업에 따른 환경파괴와 오염을 감시해야 할 역할과 도시 확장에 따른 녹지 감소 등에도 많은 행정력이 요구된다”고 피력했다.

이들 단체는 “기후위기 대응, 환경파괴 등 감시 감독 기능 강화가 필요한 때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이 무시된 채 기존에 해왔던 편의적인 방식으로 개발부서와 환경부서의 통합 조직개편이 강행되고 있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어 “환경부서가 비대한 개발부서 틈에서 존재하게 될 때 환경보전과 개발 사이 충돌 상황서 작아질 수밖에 없다. 기울어진 운동장서 환경 사안에 대한 환경부서의 교섭능력은 축소될 것이다. 결국 서귀포시민 환경권 후퇴가 불가피해지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인구 20만 명 안팎 지방자치단체는 환경부서와 개발부서를 통합 운영하는 경우가 드물다. 통합하더라도 환경부서와 갈등을 일으킬만한 부서와는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라면서 “환경 중요성이 강조되는 서귀포시에서 환경부서와 개발부서가 통합돼 운영되는 것은 이례적이고 부당한 사태”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의회는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 통폐합 중단을 위해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한다. 서귀포시민은 잘못된 조직개편으로 인한 자연·생활환경 악화를 원하지 않는다”라며 “도의회는 이 점을 명심해 잘못된 조직개편안을 반드시 부결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문] 시민사회단체·진보정당 공동성명서

제주도의회는 서귀포시민의 환경권 무시하는 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통폐합안 즉각 부결하라

제주도의회가 서귀포시의 환경정책을 후퇴시키는 제주도의 조직개편안을 본회의에 그대로 상정해 오늘 표결에 들어간다. 이번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의 통폐합에 대해 서귀포시민사회는 물론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까지 나서며 크게 반발해 왔음에도 본회의에 상정되는 것이다. 

이번 통폐합의 가장 큰 문제는 환경부서가 방만하게 운영되거나 비대한 것도 아닌데다 독립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필요성과 환경부서의 역량강화에 대한 요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뤄지는 통폐합이라는 것에 있다. 공무원 조직의 효율성과 조직비대화에 따른 방만 운영을 이유로 통폐합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은 이런 이유에 전혀 해당하지 않는다. 

현재 서귀포시의 생활환경 악화는 심각한 상황이다. 3개 읍면매립장과 색달매립장은 포화되어 폐쇄를 앞두고 있고, 가득 쌓여있는 압축쓰레기를 태우기 위해 남부광역소각장이 쉴 새 없이 돌아가고 있다. 게다가 서귀포시 색달동에 광역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을 짓는 부분도 서귀포시 환경부서가 신경써야하는 일 중에 하나다. 특히 서귀포시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는 인당 1.8킬로그램을 넘어서며 청소행정과 생활환경에 필요한 행정력의 요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생활환경 뿐 만이 아니다. 많은 개발사업의 진행에 따라 이에 대한 환경파괴와 오염을 감시해야 할 역할도 날로 커지고 있고 도시 확장에 따른 녹지감소와 공원 확대에 대한 대응에도 많은 행정력 투입이 요구되고 있다. 여기에 기후위기가 가속화되면서 이에 대한 대응역량 강화 역시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으며 관광객에 의한 환경파괴 행위도 날로 증가하여 이에 대한 감시와 감독 기능강화도 중요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황은 싹 무시된 체 개발부서와 환경부서의 통합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방만하고 기형적으로 운영되는 개발부서 등에 대한 축소나 감축은 전혀 거론조차 안 되는 상황에 정작 기능을 확대하고 늘려야 하는 환경부서가 개발부서와 같은 지붕을 쓰게 된 것이다. 조직을 줄이려면 방만하고 기득권적인 기능을 줄이고 필수적이고 긴요한 부분은 늘리는 것이 행정의 효율증대이고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이다. 하지만 이런 점은 무시되고 기존에 해왔던 편의적인 방식으로 조직개편이 강행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환경부서가 개발부서 틈에서 실무과로 존재하게 될 때 환경보전과 개발이라는 두 명제 사이에서의 충돌은 불가피하다. 문제는 개발부서가 비대한 상황에서 환경부서의 목소리는 그만큼 작아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환경사안에 대한 환경부서의 교섭능력은 그만큼 축소될 수밖에 없다. 결국 서귀포시민의 환경권의 후퇴가 불가피해지는 것이다.

실제 이와 같은 문제로 인구 20만명 내외의 지방자치단체들은 환경부서를 개발부서와 통합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드물다. 오히려 독립하여 운영하는 곳이 많다. 통합하여 운영하더라도 환경부서와 갈등을 일으킬만한 부서와는 통합해서 운영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유독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서귀포시에서 환경부서와 개발부서가 통합되어 운영되는 매우 이례적이고 부당한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제주도의회는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의 통폐합을 중단시킬 수 있도록 지금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한다. 잘못된 조직개편으로 말미암아 극심한 자연환경, 생활환경의 악화를 서귀포시민들은 결코 원하지 않는다. 제주도의회는 이점을 명심하여 잘못된 조직개편안을 반드시 부결시켜야 한다. 부디 서귀포시민들이 당연히 누려야할 청정 환경과 건강한 생활환경을 빼앗는 결정을 하지 않길 제주도의회에 강력히 요구한다. 끝.

2020. 12. 15.

전국농민회 제주도연맹, 서귀포시 농민회, 남원읍 농민회, 안덕면 농민회, 대정읍 농민회, 성산읍 농민회, 표선면 농민회, 서귀포시민연대, 전교조 서귀포시지회, 곶자왈사람들, 제주YMCA, 제주여민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 송악산개발반대대책위원회,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진보당 제주도당(단체명 무순)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