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4.3특별법 개정에 최대 쟁점인 배·보상 문제를 ‘위자료’ 명목 국가 차원의 보상으로 합의하자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강철남)가 ‘환영’ 입장을 내놓은 가운데, 국민의힘 제주도당이 강철남 4.3특별위원장의 독단적 성명 발표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도당은 24일 대변인인 강충룡(송상·효돈·영천동) 도의원 명의 논평을 내고 “독단적인 4.3특위 명의 성명 발표에 대해 강철남 의원은 도민에게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도당은 “어제(23일) 도의회 오영희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분 발언으로 지적한 것처럼 4.3특위에 국민의힘 소속 의원도 참여하고 있지만, 어떤 의견수렴이나 입장 확인 등 의사결정 과정이 없었다. 위원장 개인 입장이 아니라 4.3특위 명의 입장을 위원장 혼자 발표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4.3특위가 강철남 위원장 혼자 지분 100%를 갖고 있는 주식회사인가. 독단이고 오만”이라며 “오영희 의원이 ‘독단적인 성명이다. 4.3특위 환영 성명에 국민의힘 소속인 저는 제외해 달라’고 했다. 강철남 위원장에게 도민 사과를 공식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도당은 “(오영희 의원 발언 당시) 좌남수 도의장은 의사 진행의 공정성 확보 차원에서 강철남 위원장에게 재발 방지 차원의 주의를 줬어야 했다. 그런 뒤 ‘여·야를 떠나 4.3해결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발언했어야 했다. 도의장은 민주당 뿐만 아니라 도의원 모두를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 (좌남수 의장과 강철남 의장의) 결단력 있는 후속 조치를 기대한다”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