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6일 오후 1시부터 한길정보통신학교(제주소년원)내 수용 소년과 근무 직원 등 총 88명에 대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진행한다. 

6일 오전 0시 기준 서울동부구치소와 경부북부2교도소 등 타 지역 교정시설 내 확진자가 총 1118명에 달하고 있다. 

제주도는 밀폐된 공간이자 집단생활시설인 도내 교정시설에 대한 선제적 전수검사를 진행해 집단감염을 사전 예방하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 4일 제주교도소 수용자와 종사자 등 총 861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검사 인원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원희룡 지사는 5일 코로나19 일일 대응상황 점검회의에서 “교정시설과 요양시설 등 집단 생활시설의 특성상 보완이 필요한 취약 부분에 대해 감염병 전문가들과 상세히 논의할 것”을 지시했으며, “확진자 발생 시 바로 대처가 가능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할 것”도 당부했다. 

코로나19 진단검사는 소년원 시설 내에서 의료진이 직접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진행진다. 

소년원 내 자체 의료진 2명과 제주서부보건소 1명의 직원이 파견돼 총 3명이 검체 채취를 담당한다. 

도 방역당국은 지난 4일 소년원에 KF94 마스크 3천매를 지원한 데 이어 5일에는 검체 채취를 위해 보호복과 고글 등 총 10개의 물품 786개를 지원하고 검체 채취 방법에 대한 교육까지 마쳤다. 

검체 채취 시에는 검사자와 대기자들의 입·출구 동선을 별도로 분리해 혹시 모를 감염의 위험성도 차단한 상태다. 

채취한 검체는 도 보건환경연구원으로 이송될 계획이다. 진단 검사 결과는 7일 오전 내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수용 소년과 직원 확진 상황을 고려해 소년원 내 특별관리 구역도 지정했다. 

제주도와 제주소년원 측은 감염의심자나 확진자가 나타날 경우에 대비해 방역물품을 점검하는 한편 행동요령과 대응절차를 마련하고 119 음압구급차를 이용한 환자이송 계획도 마련해뒀다. 

수용소년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 생활관에 격리 수용되고, 직원이 확진될 경우에는 복지동이나 가정관에 격리될 예정이다. 

확진자의 담요와 물품 등은 폐기되며, 생활관 전체에 대한 소독과 함께 전 직원·수용 소년에 대한 체온 측정이 매일 2회 이상 이뤄진다.  

1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수용 소년을 즉시 별도의 생활관으로 격리 수용하며, 제주서부보건소와 연계해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조치와 함께 발생 경위를 조사할 계획이다. 

20명 이상 집단감염 상황에는 무증상 확진자와 유증상 확진자 등 증상별로 분리 수용할 계획이다. 

추가 감염 예방을 위해 전 직원은 보호복을 착용한 후 근무하게 되며, 수용소년 간 접촉은 일체 금지된다. 보건소에서는 대규모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당직 근무체계를 점검하기로 했으며, 생활관은 코호트 격리 조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