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이메일-SNS 제주안심코드 악용 경찰 수사의뢰

경북 상주 BTJ 열방센터 방문자의 동선 추적 차단을 위해 제주안심코드를 악용했다는 의혹을 산 이메일 내용. 'BTJ 열방센터 참석자 필독'이라는 이 글은 "대외비이며 승인없이 외부 공개하면 안되며 숙지후 바로 삭제바란다"는 내용까지 포함해 SNS와 이메일을 중심으로 공유된 것으로 보인다.  ⓒ제주의소리

BTJ 열방센터 방문자의 동선 추적 차단을 위해 '제주안심코드'를 악용한다는 의혹에 대해 제주도가 경찰에 수사의뢰했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15일 코로나19 합동브리핑에서 경북 상주 BTJ 열방센터 방문자의 동선 추적 차단을 위해 제주안심코드를 이용한다는 의혹에 대해 "예의주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태봉 국장은 "제주도에서 다녀온 분들도 제주안심코드를 악용한 사례가 없다"며 "질본청에서 언론보도 대로 위치를 속여서 악용한 사례를 수집하고 있다. 확인 즉시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4일부터 SNS와 이메일을 중심으로 'BTJ 열방센터 참석자 필독'이라는 글에서 '제주안심코드 앱을 다운받아 QR코드를 찍어서 자신의 위치를 제주도 방문으로 한다'고 제시했다. 

또한 BTJ열방센터 방문 시 휴대전화를 끄고, 복귀 시까지 절대 휴대폰을 켜지 말고, 외부인에 자신의 위치를 알리지 말 것 등이 제시됐다.

ⓒ제주의소리
경북 상주 BTJ 열방센터가 방문자의 동선 추적 차단을 위해 제주안심코드를 악용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 이미지 = 최윤정 기자 ⓒ제주의소리

제주안심코드앱은 12월21일 출시됐고, 제주도에서 12월24일과 28일 두차례에 걸쳐 전도민에게 안심코드앱을 설치하라고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임 국장은 "제주안심코드 가입자수가 12월29일 하루에만 2만5700건 가입돼 있는데 이는 문자로 앱을 설치하라고 알렸기 때문"이라며 "열방센터에 다녀온 사람들은 대부분 12월12일과 27일로 제주안심코드앱 설치자가 급속도로 증가한 것과는 실제 시차가 있다"고 설명했다

임 국장은 "열방센터에 방문한 사람들이 역학조사를 감추기 위해 제주안심코드앱을 설치했다는 것은 시점이 맞지 않다"며 "수사의뢰를 통해 시시비비를 하나씩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