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신화월드 내 ‘프리미엄 전문점’ 추진에 상인들 반발
제주신화월드 내 ‘프리미엄 전문점’ 추진에 상인들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신화월드 전경.
제주신화월드 전경.

제주신화월드에 ‘제주 프리미엄 전문점’ 개설이 추진되는 가운데, 제주시를 중심으로 도내 상인 단체가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람정제주개발(주)는 지난해부터 신화월드내 대규모 점포인 프리미엄 전문점 입점을 추진해 왔다.

관련 법에 따라 대규모 점포가 들어설 경우 반경 3km 이내 상권에 대한 지역 상생 발전 방안 마련이나 상권영향평가 등을 실시해야 한다. 

신화월드 지리적 위치상 주변 3km 이내에는 별다른 상권이 없으나, 서귀포시는 유통상생발전협의회를 열어 서귀포 주요 상권인 중정로에 있는 브랜드와 겹치지 않도록 했다. 만약 브랜드가 겹칠 경우, 중정로내 브랜드 점포와 협의해 상생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람정 측은 서귀포시의 의견을 받아들였고, 지난해 11월25일자로 대규모 점포로 등록됐다. 

이와 관련해 서귀포시 관계자는 “프리미엄 상점가 등록 과정에서 서귀포시내 상권과 주변 지역 마을회 등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을 거쳤다. 나온 의견이 유통상생발전협의회 회의에서 논의됐고, 우려되는 부분을 시행사 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행사가 우려되는 부분 해소를 약속했고, 마을회와 지역 상인 등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지속적으로 관련 내용을 점검키로 해 등록 절차가 마무리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제주시를 중심으로 한 상인 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제주도 상인연합회와 제주지역중소기업협동조합 협의회, 노형상인회, 누웨모루거리상점가상인회, 로얄쇼핑상인회, 제주중앙로상점가, 제주중앙지하상가진흥사업협동조합, 제주칠성로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등 9개 상인 단체는 19일 공동성명을 내고 “사실상 쇼핑아울렛으로 운영될 신화월드 내 대규모점포 개설 등록을 당장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최근 람정제주개발(주)가 제출한 ‘제주 프리미엄 전문점’ 대규모 점포 개설이 서귀포시에 등록됐다. 운영면적인 8834.54㎡에 이르며, 60여개 매장 입점이 계획됐다. 입점한 매장이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 사실상 쇼핑아울렛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9개 상인 단체는 “사실상 쇼핑아울렛을 대규모로 편법 설치하는 것과 다름없으며, 제주 중소상인 생존권을 무시한 채 쇼핑아울렛 등 대규모 점포를 밀어붙인 지난 도정의 과오를 반복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도내 중소상인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생존 위기에 직면했다. ‘굶어 죽는 것보다 코로나로 죽는 것이 낫다’는 생각까지 하는 실정”이라며 “대규모 점포 개설은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방역 지침을 지키는 상인들을 낭떠러지로 내모는 것이며, 갖고 있던 희망을 짓밟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3
서귀포 주민 2021-01-20 17:03:22
이제야 제주도에 프리미엄 아울렛이 생기군요.

너무 잘되었네요..
182.***.***.77


제주공항 2021-01-20 14:26:48
장난치나? 촌넘상인회 넘들!! 줘도 안입는 싸구려 시다빠 옷가지나 팔면서 무슨 상권을 죽이니 뭐니 ....... 누웨마루상인회만 해도 평소에 뭐 하는게 있다고 상권을 다 죽인게 상인회면서 무슨!! 제대로 된 대형아울렛 동서로 4개정도는 허가 내주어야 함!! 관광객들이 와도 어짜피 로얄쇼핑, 지하상가상점가, 누웨마루상가 이런데 가서 안삼. 그런 삼류보러 제주에 비행기 타고 온거 아님. 최고급 명품샵 들이랑
서울수준의 대형 쇼핑센타 제대로 생겨야 함. 누웨마루에 내국인한테는 줘도 안하는 싸구려 중국인 전용 삼류화장품 이런게 진짜 거리 죽이고 상권 죽이는것임!! 관광에 기본은 쇼핑인데 똥돼지랑 귤 갈치 외에는 사갈게 없음!! 제주 젊은사람들이 쇼핑하러 옷사러 다들 육지로 나가는거는 다아는 상식아님?
211.***.***.192

나그네 2021-01-20 13:16:55
중국넘들은 상술의 달인들이다 무시하지마라 제주도민은 노형동 드림타워 신화월드 상권 다 내주고 육지부로 올라올것임 전세계유일 세계최대의 차이나월드가 신화월드다 이런거대 자본과 경쟁하는 제주상인들은 계란으로 바위치기하는거랑 다름없다.
116.***.***.168

돌하루방 2021-01-20 12:54:47
자율경쟁하자~ 왜 기득권 상인들을 보호해줘야 하나? 제대로 된 쇼핑시설이 들어오면 관광객이 더 많이 올거고 그러면 제주도 전체적으로 훨씬 이득이 될텐데
223.***.***.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