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제주도당(위원장 장성철)은 19일 오전 11시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장성철 도당위원장 △김봉섭 부위원장 △강연호 제주도의회 부의장 △오영희 제주도의회 원내대표 △강충룡 대변인 △송미경 여성위원장 △김삼일, 정희숙 전국위원 △봉종근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4.3특별법 개정안 대응책과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 관광산업 성장 이슈 발굴 등 대응책을 논의했다. 

장성철 도당위원장은 “4.3특별법이 배·보상과 추가진상조사를 가능하게 하는 방향으로 개정이 이뤄지도록 도당 차원에서 이명수 의원 및 중앙당과 긴밀하게 노력 중이다”라며 “오는 2월 임시국회에서 개정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21일에는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점 검토회의’를 연다. 쟁점이 되는 조항마다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도록 회의가 진행될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4.3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도민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있지 않다.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라고 강조했다. 

강연호 제주도의회 부의장은 “코로나19 방역대책에 따라 이뤄지는 중앙정부 재난지원금과 연계해 제주도가 제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검토 중이다”라며 “집합금지, 운영·영업 제한 등 업종에 대해 설 연휴 이전에 지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도지사도 타격이 심한 업종에 대한 구체적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하고, 정책적 협력을 도정과 도당 차원에서 긴밀하게 하고 있다”며 “이번 지원은 타격이 큰 업종에 대한 버팀목 지원 성격으로 선별적으로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오영희 제주도의회 원내대표는 “코로나19 이후 제주 관광산업 미래와 방향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관광미래성장포럼을 도의회 차원에서 발족하기 위해 추진 중이다”라며 “도당에서도 관광과 미래성장 관련 주요 이슈를 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는 조직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강충룡 대변인은 “도당 주요 당직자들이 4.3특별법 개정 방향과 쟁점 등을 공부할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라며 “방역대책도 2주 연장됨에 따라 영세자영업자와 대리운전 기사 등이 생존 위기로 내몰리고 있는 여론이 비등해 엄중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업 제한 관련 도의 권한과 기준은 영세자영업자가 수긍할 수 있어야 하지만 너무 일방적이다”라며 “사회적 거리두기도 2주가 아니라 1주 간격으로 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영세자영업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송미경 여성위원장은 “삼도동 하이마트에서 서문로터리로 이어지는 길에는 보도가 없다. 보도 미설치 지역에 대한 실태조사가 이뤄지고 보도가 확보돼야 한다. 차없는 거리 조성을 위한 선결 과제”라고 주장했다. 

도당은 이날 운영위원회에 이어 오는 21일 이명수 의원실과 함께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점 검토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는 이명수 의원, 황보승희 의원과 함께 제주4.3도민연대, 제주4.3연구소,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