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상인단체-의회-행정 간담회서 “프리미엄 전문점, 사실상 쇼핑아울렛” 철회 요구

20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신화월드 내 대규모 점포 '제주 프리미엄 전문점'에 대한 정책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 상인들은 등록 취소를 촉구했다.
20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신화월드 내 대규모 점포 '제주 프리미엄 전문점'에 대한 정책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 상인들은 등록 취소를 촉구했다.

제주신화월드에 추진되는 ‘제주 프리미엄 전문점’에 대한 도내 상인들, 특히 산북(제주시권) 상인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상인들은 허가 취소를 거듭 촉구했다. 

프리미엄 전문점은 제주신화월드가 제주관광공사 면세점이 철수한 자리에 프리미엄 브랜드 매장 60여개를 유치하는 계획으로, 상인들은 사실상의 쇼핑아울렛으로 전락할 것이라며 이 매장이 지역상권에 직접적 영향을 미쳐 지역 중소상인들의 생존을 위협할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20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문종태(일도1·이도1·건입동, 더불어민주당)·송영훈(남원읍, 민주당) 제주도의원을 중심으로 제주 상인단체와 제주도·제주시·서귀포시의 정책 간담회가 열렸다. 

상인단체 대표로 김선애 제주칠성로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이사장, 고정호 제주중앙지하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이사장, 강성주 제원신광로상인회 회장, 신애복 누웨모루거리상점가 상인회장, 양창영 제주중앙로상점가 상인회장 등 제주시 주요 상인회가 간담회에 참석했다.

행정에서는 고선애 제주도 소상공인·기업과장, 강선보 제주시 경제일자리과장, 강동언 서귀포시 경제일자리과장이 자리했다. 

이날 간담회 안건은 신화월드에 추진되는 ‘프리미엄 전문점’으로, 상인들은 프리미엄 전문점 등록 취소를 거듭 요구했다. 

람정제주개발(주)는 신화월드 내 8834.54㎡ 부지에 ‘프리미엄 전문점’ 운영을 추진 중이다. 

관련 법에 따라 운영 면적이 3000㎡를 넘으면 대규모 점포로 분류돼 반경 3km 이내 상권에 대한 지역 상생 발전 방안 마련과 상권영향평가 등을 실시해 행정기관에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한다. 3000㎡ 미만 점포는 ‘신고’ 대상이다. 

제주신화월드 프리미엄 전문점은 제주관광공사가 시내면세점을 운영하던 자리에 들어설 예정이다.
제주신화월드 프리미엄 전문점은 제주관광공사가 시내면세점을 운영하던 자리에 들어설 예정이다.

서귀포시는 신화월드에 대규모 점포가 들어설 경우 중정로(서귀동 일대) 상점가와 겹칠 수 있다고 판단, 유통상생발전협의회 등을 열어 상생 방안을 람정 측에 제시했다. 

상생 방안은 ▲서귀포 중정로 상점가에 입점한 브랜드와 겹치지 않도록 할 것 ▲만약 브랜드가 겹칠 경우 기존 상인과 협의할 것 ▲상인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관련 내용을 지속 점검할 것 등 6개다. 

람정 측은 서귀포시의 상생 방안을 모두 수용했고, 지난해 11월25일자로 신화월드 내 대규모 점포 ‘프리미엄 전문점’ 등록 절차가 마무리돼 사실상 허가가 난 개점을 앞둔 상태다.   

이날 간담회에서 상인들은 신화월드에 들어서는 대규모 점포 등록을 취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선애 이사장은 “신화월드의 지리적 특성상 3km 반경에 별다른 상권이 없다. 다만, 서귀포시는 30분 거리에 있는 중정로 상점가 등 상인들의 의견을 들었다고 했다. 신화월드에서 누웨마루거리도 30분 거리다. 제주도 전체를 하나의 상권으로 봐 제주시 상인들의 의견도 들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정로 상점가 브랜드와 겹치면 안된다는 조항을 넣었다고 했지만, 중정로 상인들은 처음부터 신화월드 내 대규모 점포 입점을 반대해 왔다. 상인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상인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강동언 서귀포시 경제일자리과장은 “관련 법에 따라 대규모 점포는 ‘등록’ 사안이다. 행정 입장에서는 관련 기준을 모두 준수했다면 등록해줄 수밖에 없다”며 “람정 측은 도민이나 관광객이 아닌 카지노 고객을 주 고객으로 삼아 소위 ‘명품’이라 불리는 브랜드 입점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고 답했다. 

이에 상인들은 서귀포시가 제안한 상생 방안 조항이 허술하다고 주장했다. 

신애복 회장은 “점포 규모가 약 2700평에 달하고, 약 60여개 점포가 입점할 예정이다. 기존 상인들과 겹치지 않는 명품 브랜드만 입점한다 해도 10개 점포를 채우기 어렵다. 나머지 50여개 점포는 제주 기존 상인들과 브랜드가 겹칠 수 있다. 제주 소상공인이 다 죽는다. 신화월드 내 점포 등록을 취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선애 이사장은 “상인들은 하나의 브랜드를 평생 운영하지 않는다. 장사가 잘되는 브랜드로 바꾸기도 한다. 지금은 브랜드가 겹치지 않더라도 나중에 상인들이 브랜드를 바꾸게 되면 어떻게 되나. 결국 기존 상가와 브랜드가 겹치면서 제주 소상공인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성주 회장은 “우리(상인)들의 의견은 같다. 신화월드 내 대규모 점포 등록을 취소해야 한다. 등록 취소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찾아야 하며, 만약 취소 방법이 없다면 상생 방안 조항을 구체화해 기존 상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이어 상인들은 “아울렛은 절대 안된다. 신화월드에 입점한 브랜드가 동시에 할인행사를 벌이면 사실상 아울렛과 다름없다. 명품 브랜드로만 입점한 백화점 등은 할인행사를 하지 않는다”며 “상생 조항에 할인 행사를 열수 없게 하던지, 아울렛 형태 운영은 안된다는 내용 등을 추가해 구체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고선애 제주도 소상공인·기업과장은 “아직 운영을 시작조차 하지 않은 점포 등록을 취소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6개 상생 방안 중 TF팀을 잘 활용하면 상인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을 것 같다. 상인들의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TF 운영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문종태 도의원은 의회 차원의 대응을 언급했다. 

문 의원은 “신화월드 내 대규모 점포 등록 과정에서 상권에 대한 부분을 행정이 놓쳤다. 신화월드 내 점포가 쇼핑아울렛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아 등록 취소를 전제로 람정 측과 협상에 나서야 한다. 상인들의 우려 해소를 위해 의회 차원에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