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과로사 주원인으로 손꼽히는 분류작업 책임을 택배사가 지는 것으로 명문화한 사회적 합의와 관련해 진보당 제주도당은 28일 “재벌택배사들은 죽지 않기 위해 멈출 수밖에 없는 노동자들의 울분과 절규가 들리지 않나. 사회적 합의를 당장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는 정부와 택배업계 노사 등으로 구성된 사회적 합의기구가 지난 21일 분류작업의 책임을 택배사가 지는 것으로 명문화하면서 합의를 이룬 바 있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은 심야 배송 제한과 지연배송 허용, 분류작업 택배사 책임 명시 등으로 구성됐다.

이에 대해 도당은 “분류작업은 그동안 공짜노동으로 불리며 택배노동자를 과로사로 내모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합의 이후에도 현장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 도당과 택배연대노조가 공동으로 과로사 대책 이행 점검단을 구성하고 지난 23일 택배사를 방문해서 실제로 확인해본 결과 전혀 달라진 게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택배사들은 지난해 10월 자신들이 발표했던 분류인력 투입계획을 이행하는 것이 마치 사회적 합의 내용인 양 왜곡하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도당은 “택배사는 지난해 인력투입 약속을 지키지도 않았지만, 쏟아지는 분류작업을 감당하기에도 부족한 숫자를 말했다”라며 “이 와중에 이뤄진 택배사들의 합의 왜곡은 노동자들을 또다시 과로로 내모는 명백한 살인 행위”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또 “과로사를 책임져야 할 택배사는 여론 질타가 쏟아질 땐 합의하고 잠잠해지면 파기하는 행태로 국민을 기만해선 안 된다”면서 “죽음의 택배현장을 바꾸자는 사회적 합의에 따라 택배사들은 분류작업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합의대로 인력을 투입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과로사 대책 이행 점검을 정기 실시하고, 총파업 기간 도내 곳곳에서 재벌택배사들의 부당함을 알리겠다. 택배노조의 총파업을 적극 지지하는 선전전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