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와 관련한 사회적 합의에 대해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제주지역본부는 28일 성명을 내고 “택배노조의 사회적 총파업을 지지하고, 택배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모는 재벌택배사를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서비스연맹노조는 “죽지 않고 일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택배노동자들의 염원이 끝내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며 “택배사들은 자신들의 책임과 합의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택배사들은 지난 21일 이뤄진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의 내용을 정면 위배하는 내용의 공문을 지점에 보내고 있다”면서 “현장에서는 여전히 노동자들을 분류작업에 그대로 투입하는 등 합의를 깨트린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서비스연맹노조는 “사회적 합의는 부족하지만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택배노동자들을 위한 첫걸음이라 국민 대다수가 환영했다”며 “택배사들은 합의해놓고도 턱없이 부족한 분류인력을 투입하고 말겠다며 책임과 합의를 정면 부정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국 택배현장은 지금과 하나도 달라지지 않게 되고, 곧 다가올 설 명절 기간 택배노동자들은 공짜 분류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또다시 과로사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놓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과로사로 사망한 노동자만 16명이다. 장시간 노동과 낮은 수수료로 막대한 이득을 챙겨온 재벌택배사가 택배노동자의 죽음 앞에서도 합의의 정신을 부정하고 왜곡하는 일을 멈추지 않는다면 노동자들의 강력한 저항과 국민적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비스연맹노조는 “1500여 명의 조합원들은 택배노조의 사회적 총파업을 지지하며, 제주도민들과 함께 택배노동자의 과로사를 막을 수 있는 일에 함께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은 택배사들이 일방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파기했다고 주장하며, 오는 29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는 정부와 택배업계 노사 등으로 구성된 사회적 합의기구가 지난 21일 분류작업의 책임을 택배사가 지는 것으로 명문화하면서 합의를 이뤘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은 심야 배송 제한과 지연배송 허용, 분류작업 택배사 책임 명시 등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