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이승택, 이하 재단)은 오는 3일부터 17일까지 올해 제주문화예술지원사업 2차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차 공모는 총 10개 항목에 대해 진행한다. 2차 공모 지원금은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 지원 4억5900만원을 포함해 10억6400만원이다. 사업 수행 기간은 3월 1일부터 12월 31일이다.

제주원로예술인지원은 만 70세 이상 원로 예술인으로 30년 이상 예술 활동 경력자가 대상이다. 신청 자격은 사업 수행을 할 수 있는 예술인 개인과 해당 예술 분야 단체나 해당 연구가 가능한 단체다. 지원 사업을 수행할 연구원 2인이 사업에 참여해야 한다. 지원 신청시 사업 계획 외에 원로 예술인의 예술 활동 경력 공적 조서와 연구원의 경력을 첨부해야 한다. 이 사업은 구술채록지원과 회고사업지원으로 나눠 신청 할 수 있다. 

예술활동기록지원은 예술인과 단체가 스스로 예술 활동 경력을 기록화하는 지원 사업이다. 신청자격은 예술 활동 경력 10년 이상인 예술인 혹은 단체다. 예술 활동 기록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제고하기 위해 신설됐다.

창작활동준비지원과 창작활동역량강화지원도 신설한 사업이다. 창작활동준비지원은 창작 발표 전 구상 단계의 워크숍, 인터뷰, 조사 등을 지원한다. 창작역량강화지원은 예술 단체의 예술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민간 예술공간의 창작거점 조성과 자생적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예술공간지원사업도 공모한다. 세부 내용을 보면 ▲공연예술공간활성화 ▲작은예술공간프로그램지원 ▲창작공간프로그램지원 등이다.

문화예술연구·비평지원은 최근 5년간 예술 분야 전문 연구 비평 발간 실적이 1회 이상이거나 연구 비평 활동 실적 3회 이상인 예술인 혹은 단체면 신청 할 수 있다.

국제예술교류지원은 개인은 최근 3년간 기획 경력 2회 이상, 단체는 최근 3년간 지원 분야 2회 이상 실적이 있으면 신청 할 수 있다.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은 2018년 단체를 설립한 3년 이상 공연 예술 전문 단체가 대상이다. 신작 공연 1회, 레파토리 공연 1회, 지역민을 위한 교육과 특성화 퍼블릭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올해 공연 단체가 협력할 공공 공연장은 김정문화회관, 돌문화공원(오백장군갤러리), 설문대여성문화센터, 제주도문예회관이다. 신청 기간은 10일부터 24일까지다.

2차 지원 사업 신청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 www.ncas.or.kr )을 통해 진행된다. 신청서는 재단 홈페이지( www.jfac.kr )에서 내려 받아 작성 후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으로 신청하면 된다. 심의 결과는 3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사업설명회는 오는 5일 오후 2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진행한다. 온라인 신청과 관련해 65세 이상 신청자와 장애예술인·단체에게 행정 지원 서비스를 실시한다. 행정 지원 서비스는 오는 15~16일 사전예약제로 진행될 예정이라, 꼭 미리 전화 예약을 해야 한다.

문의 : 제주문화예술재단 예술지원팀 064-800-9131~5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