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출자·출연기관 평가 최하위권 김영훈 원장 재임명 도마...원희룡 도정 “인력풀 한계”

김영훈 2대 제주영상산업진흥원장(오른쪽)이 10일 임명장을 받았다. 제공=제주도.
김영훈 2대 제주영상산업진흥원장(오른쪽)이 원희룡 도지사를 대신해 최승현 행정부지사(왼쪽)로부터 10일 임명장을 받았다. 사진 제공=제주도.

[기사 보강=2월 10일 오후 5시 55분] 제2대 제주영상산업진흥원(진흥원) 원장에 김영훈 현 원장이 다시 임명됐다. 연임은 아닌데 재공모로 연임(?)에 성공한 격이다. 

기준에 미치지 못한 실적평가 때문에 연임하지 못한 김 원장이 제2대 원장 공모에 도전해 다시 발탁된 것인데, 이를 두고 원희룡 도정의 인력풀 한계가 다시 한 번 도마에 오르고 있다.

제주도는 10일 오전 김영훈 제2대 진흥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로서 김 원장은 진흥원이 출범한 2018년부터 2024년까지 6년간 원장직을 이어가게 됐다. 아이러니한 사실은 연임에 실패하고 2대 원장 공모에 참여해 다시 원장직을 차지했다는 점이다.

제주도는 출자·출연기관장의 연임 조건으로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 임기 중 최종 경영평가에서 최고등급을 받고, 기관장 성과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은 경우

▲ 임기 중 최종 경영평가를 기준으로 2년 연속 ‘나’등급 이상을 받고, 임기 중 최종 기관장 성과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은 경우 

▲임기 중 경영평가에서 평가 등급이 총 2단계 이상 상승한 경우로서, 임기 중 최종 기관장 성과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은 경우

하지만 김 원장은 지난 3년 활동에서 세 가지 조건 어느 것도 충족하지 못했다. 2019년 기준 최종 경영실적평가는 100점 만점 기준 81.82점으로, 가·나·다·라·마 가운데 ‘다’ 등급이다. 기관장 성과 평가는 86.28점으로 조금 나은 수준이다.

경영실적평가 81.82점은 제주도 출자·출연기관 13곳 전체로 따져 봐도 최하위권에 그친다. 제주의료원(76.88), 서귀포의료원(80.13), 평생교육장학진흥원(81.40) 다음으로 10위를 기록했다. 지난 3년간 경영 성과 평가 결과, 당연히 연임은 불발됐다. 

그럼에도 제2대 원장 모집에 다시 응모했고, 결과는 다시 발탁됐다. 다른 후보군이 김 원장보다 낮은 역량을 보였다고 해석하거나, 원희룡 도정의 비좁은 인재풀 한계를 또 한번 극명히 드러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최근 한 달 이상 위원장 공백이 불가피한 감사위원회 뿐만 아니라 진흥원에서도 또한번 인재풀 한계가 여실히 드러난 셈이다.

진흥원 정관에는 '원장, 선임직 이사, 선임직 감사의 임기는 3년으로 하며 1회 한해 연임할 수 있다'고 정해놓고 있다.

진흥원 경영지원팀 관계자는 “연임하지 못했더라도 공개경쟁 공모에 참여한 것은 현재 규정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진흥원 정관 상에 임원 자격 제한에는 나이나 범죄 행위에 대해서만 명시할 뿐 연임 실패 후 공모 참여에 대한 별 다른 규정은 없다. 정부 출자·출연기관 사례를 보더라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 원장의 재응모와 재발탁 과정을 지켜본 진흥원 내부 직원들의 평가는 온도차를 보였다.

진흥원 직원 A씨는 “신생 조직인 진흥원이 도약할 시기에 이번에는 정말 전문성과 리더십을 갖춘 원장이 오길 많은 직원들이 기대했다”면서 허탈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직원 B씨도 "김 원장이 본인의 역량과 전문성보다는 정무적 판단이 앞서서 진흥원에 왔다는 소문은 이미 조직 안에서도 파다하게 알려진 바 있다. 조직에 활력을 불러올 수 있는 전문 인사가 왔으면 했지만 경영평가가 좋지 않았던 원장이 다시 재발탁돼 씁쓸하다"고 밝혔다.

진흥원은 2019년 경영실적평가 항목 가운데 사회적 가치(득점비율 53.9%), 경영 전략(71.4%), 경영 관리(78.5%)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 결과 보고서에는 "기관 비전 핵심 가치 가운데 일부는 추상적이어서 내부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한계가 있어 보인다. 이해 관계가 복합한 과제의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도 필요하다"며 "성과 관리 체계가 부재해 조직 관리 기반이 미흡하다"고 감점 요인을 설명했다.

보다 역동적이고 체계적인 경영 능력을 원하는 내부 구성원들의 요구를 김 원장이 3년 동안 어떻게 충족시킬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