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7기 원희룡 도정 대표업적 뭐냐” 돌발질문에 “…”
“민선 6·7기 원희룡 도정 대표업적 뭐냐” 돌발질문에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민·문종태 의원, “제주도민 대상 대선후보 선호도조사에서도 2~3%대”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성민(왼쪽), 문종태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성민(왼쪽), 문종태 의원. ⓒ제주의소리

민선 6·7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대표적인 정책 성공사례가 없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민만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지금까지 대권행보를 걸어온 원희룡 제주도지사 2~3%대에 머문 것과 관련해서는 도정에 전념하지 않은 결과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성민 의원(이도2동을, 더불어민주당)23일 제주도 기획조정실로부터 2021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원희룡 지사가 도정을 맡은 지 68개월, 거의 7년이 다 되어가고 있다면서 지금쯤이면 선거를 앞두고 도정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지난 68개월 동안 가장 큰 성과로 뭐를 꼽느냐라고 돌발 질문을 던졌다.

이에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이 일단은이라며 머뭇거리자, 강 의원은 뜸을 들이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핀잔을 줬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예를 들어 신구범 지사 하면 제주삼다수, 김태환 지사 하면 특별자치도,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일 때 청계천, 이재명 경기지사 하면 지역화폐와 기본소득처럼 딱 떠올라야 하는데, 원희룡 지사는 그런 것이 없다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중요한 것은 과거 도지사들이 도정 운영할 때보다 여건이 엄청 좋아졌다. 공무원 수가 1천명 이상 늘었고, 예산도 2배 이상 늘었다. 조직도 엄청 늘었다. 이런 상황에서 도민들이 먹고사는 문제와 관련해서 원 도정이 지난 68개월 뭘 했는가에 대해서는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논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허법률 실장은 의견을 준 것들에 대해서는 잘 새겨듣겠다. (원희룡 도정의) 대표적인 성과에 대한 평가는 도민들 개개인이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제가 지적한 것은 원희룡 도정에 가까운 분들이 걱정하는 것을 전한 것이다. 명심하라고 충고했다.

문종태 의원(일도이도건입동, 더불어민주당)전대미문의 코로나19 사태이다 보니 행정이 더욱 더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고 말문을 연 뒤 민선 6,7기 원희룡 도정 업적을 생각해봤는데 본 의원도 딱히 생각나는 게 없다정치의 한복판에 서있기 때문에 여·야를 떠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싶은데 그럼에도 생각나는 업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문 의원은 특히 2공항 여론조사 하면서 대선 관련 조사도 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두자릿수가 나올 줄 생각했는데 안타깝게도 3% 밖에 안 나왔다. 여야를 떠나 도민의 한사람으로서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도민사회에서는 잃어버린 8년으로 가지 않느냐는 혹독한 평가를 하기도 한다. 이 같은 냉정한 평가를 아프지만 겸허히 잘 받아들여서 남은 임기를 잘 수행해야 한다가까이 있는 공직자들이 이 같은 도민사회의 여론을 잘 전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허 실장은 참모진들이 많이 부족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반성한다. 혁신적 정책, 사업들도 많이 있었는데 제대로 알리지 못한 면도 있다고 본다앞으로 도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혁신적인 사업발굴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회원사가 여론조사전문기관인 한국갤럽과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15~17일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와 함께 실시한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원희룡 지사는 이재명 경기지사(갤럽 20.8%, 엠브레인 22.0%), 이낙연 민주당 대표(10.9%, 13.0%), 윤석열 검찰총장(3.9%, 5.7%),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3.6%, 3.9%)에 이어 5(갤럽 2.9%, 엠브레인 3.9%)에 머물렀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4
강성민 2021-02-26 14:30:42
야 너는 도남에 한 업적이 뭐냐?? 한것도 없는게 말 존나많네 너는 도남동을 따로 분리해서 동사무소 짓겠대매?? 너가 한건 뭐냐? 민주당 깃발꽂고 당선된거 밖에 더 있나?? 도남에서는 너한티 아예 관심도 없다 무능아
39.***.***.230

ㅇㅇ 2021-02-25 03:39:52
문종태 의원님.. 님이 “민선 6,7기 원희룡 도정 업적을 생각해봤는데 본 의원도 딱히 생각나는 게 없다”
라고 하셨는데. 저도 님이 딱히 뭘 잘했는지 생각나는게 없네요. 업적 뭐에요?
59.***.***.178

ㅇㅇ 2021-02-25 03:36:24
업적이 있느냐? 라고 물으면 뭐라 대답을 해야 할까? 그러면 본인들이 "나는 도정을 위해서 이런 안건을 제시를 했고 묵살 당했다 " 와 같은 자신네들의 업적, 적어도 자신네들이 제시한게 어떠했고 도정이 받아 들이지 않았다. 그래서 이렇게 되었다. 라고 밑밥을 깔아야지 . 내가 물어 보고 싶다 그래서 당신 의원님들은 뭘 했는데? 니들은 뭐했음? 원래 증명하는게 더 힘들어 . 그리고 당사자인 내가 증명하는것도 꼴 사납고 . 의원님들아 님부터 잘하세요~
59.***.***.178

ㅇㅇ 2021-02-25 03:32:00
지금 여기 댓글만봐도 알겠다. 부정적 댓글달고 ㅋㅋㅋㅋㅋ
원희룡의 업적이 뭐냐? 이러지만 원희룡이 한 업적은 제주도 초기 방역만 봐도 ㅇㅈ하는거 아님?
76만 관광도시에서 초기까지 방역 존나 잘해줬잖어
한때 우리나라 최대의 청정 도시였는데
원희룡이 도지사 타이틀 내걸고 "제주도 관광 자제해달라" 이런거 이거 아무나 할 수 있냐?
그리고 코로나 전파자한테 소송 걸 수 있냐?
관광도시에서 도민을 위해서 저렇게 욕 먹을 걸 알고 행정적으로 대처한게 원희룡임
59.***.***.178

ㅇㅇ 2021-02-25 03:23:52
나는 솔직히 새누리 출신들은 좋아하지 않지만 원희룡의 개인 능력은 인정한다. 제주도에서 뽑은 도지사지만 정작 제주도에서 원희룡의 적이 너무 많음. 유투브 알고리즘타서 원희룡 채널 구경 좀 해봤는데 확실히 미래 지향적이고 도민을 위한 정책을 펴는 사람이었음. 원희룡이 새누리 이미지 때문에 부정적이긴 하지만 나라 미래 걱정, 경제, 4차산업등등에 관심 많은 사람이라면 원희룡이 얼마나 진취적인 사람인지 알 수 있음. 그래서 아는 사람만 보이는거임.
제주도라는 폐쇄적인 자치도안에서 새누리 출신이 도지사 하려니 부정적인 이미지 밖에 없겠지.
원희룡은 힘든 싸움을 하고 있는것이라고 본다.
내 이름걸고 정치색빼고 담백하게 쓴 글임. 원희룡 결코 나쁘지 않은 정치인임
59.***.***.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