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민·문종태 의원, “제주도민 대상 대선후보 선호도조사에서도 2~3%대”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성민(왼쪽), 문종태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성민(왼쪽), 문종태 의원. ⓒ제주의소리

민선 6·7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대표적인 정책 성공사례가 없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민만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지금까지 대권행보를 걸어온 원희룡 제주도지사 2~3%대에 머문 것과 관련해서는 “도정에 전념하지 않은 결과”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성민 의원(이도2동을,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제주도 기획조정실로부터 2021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원희룡 지사가 도정을 맡은 지 6년8개월, 거의 7년이 다 되어가고 있다”면서 “지금쯤이면 선거를 앞두고 도정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지난 6년8개월 동안 가장 큰 성과로 뭐를 꼽느냐”라고 돌발 질문을 던졌다.

이에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이 “일단은…”이라며 머뭇거리자, 강 의원은 “뜸을 들이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핀잔을 줬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예를 들어 신구범 지사 하면 제주삼다수, 김태환 지사 하면 특별자치도,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일 때 청계천, 이재명 경기지사 하면 지역화폐와 기본소득처럼 딱 떠올라야 하는데, 원희룡 지사는 그런 것이 없다”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중요한 것은 과거 도지사들이 도정 운영할 때보다 여건이 엄청 좋아졌다. 공무원 수가 1천명 이상 늘었고, 예산도 2배 이상 늘었다. 조직도 엄청 늘었다. 이런 상황에서 도민들이 먹고사는 문제와 관련해서 원 도정이 지난 6년8개월 뭘 했는가에 대해서는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논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허법률 실장은 “의견을 준 것들에 대해서는 잘 새겨듣겠다. (원희룡 도정의) 대표적인 성과에 대한 평가는 도민들 개개인이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제가 지적한 것은 원희룡 도정에 가까운 분들이 걱정하는 것을 전한 것이다. 명심하라”고 충고했다.

문종태 의원(일도1·이도1·건입동, 더불어민주당)도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사태이다 보니 행정이 더욱 더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고 말문을 연 뒤 “민선 6,7기 원희룡 도정 업적을 생각해봤는데 본 의원도 딱히 생각나는 게 없다”며 “정치의 한복판에 서있기 때문에 여·야를 떠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싶은데 그럼에도 생각나는 업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문 의원은 특히 “제2공항 여론조사 하면서 대선 관련 조사도 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두자릿수가 나올 줄 생각했는데 안타깝게도 3% 밖에 안 나왔다. 여야를 떠나 도민의 한사람으로서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도민사회에서는 ‘잃어버린 8년으로 가지 않느냐’는 혹독한 평가를 하기도 한다. 이 같은 냉정한 평가를 아프지만 겸허히 잘 받아들여서 남은 임기를 잘 수행해야 한다”며 “가까이 있는 공직자들이 이 같은 도민사회의 여론을 잘 전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허 실장은 “참모진들이 많이 부족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반성한다. 혁신적 정책, 사업들도 많이 있었는데 제대로 알리지 못한 면도 있다고 본다”며 “앞으로 도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혁신적인 사업발굴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회원사가 여론조사전문기관인 한국갤럽과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15~17일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와 함께 실시한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원희룡 지사는 이재명 경기지사(갤럽 20.8%, 엠브레인 22.0%), 이낙연 민주당 대표(10.9%, 13.0%), 윤석열 검찰총장(3.9%, 5.7%),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3.6%, 3.9%)에 이어 5위(갤럽 2.9%, 엠브레인 3.9%)에 머물렀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