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57) process 과정 & procedure 절차

process [prάses/próu-] n. 과정(課程) & procedure [prǝsíːdʒǝr] n. 절차(節次)
과정과 절차를 중시허멍 제라허게 나아가사
(과정과 절차를 중시하며 제대로 나아가야)

proceed는 pro- ‘앞으로’와 –ceed/-cede ‘가다’의 결합(combination)인데, 이 proceed ‘(앞으로) 나아가다’에서 파생(derivation)된 낱말이 process ‘과정’과 procedure ‘절차’이다. 과거에 비해 조금씩 나아지고 있긴 하지만, 아직도 우리는 과정과 절차보다도 결과(consequence)를 중시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 그러한 결과주의의 단적인 예가 바로 성적(成績)지상주의다. 사실, 인생에 있어서 성적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여전히 성적으로 진학을 하고, 성적으로 취업을 하고, 성적(work performance record)으로 승진(promotion)을 하는 게 현실(reality)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어떤 때는 행복의 순위(ranking)도 성적으로 매길 수 있는 것처럼 보일 정도이니, 그만큼 우리 사회에는 과정과 절차보다도 결과를 중시하는 풍조(tendency)가 널리 퍼져 있는 것이다. 

결과는 과정 끝에 있는 ‘점(點)이요, 
과정은 그 결과에 이르는 ‘선(線)’이다.
가급적 선을 생략하거나 단축하거나 비약해서
점을 얻으려는 것이 결과주의(結果主義)다.

- 이규태의 「한국인의 버릇」 중에서 -

최근 배구계에서 과거 학교폭력 사실이 드러나고 이런 사실이 다른 종목에서도 연이어 고발되면서 그에 따른 파문이 점점 커지고 있다. 우리는, 1990년대 중반 무렵 결과만을 중시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다가 무너졌던 삼풍백화점과 성수대교를 기억해야 한다. 매순간 과정과 절차를 차곡차곡 밟아나가도록 하는 것이 미래를 향해 제대로 나아가는, 지속가능한 길이다.

이러한 결과주의가 지배하는 대표적인 분야가 스포츠였다. 스포츠야말로 가장 성적에 목말라 하는 영역이었기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이 동원되곤 했던 것이다. 그러던 차에, 최근 배구(volleyball)계에서 과거 학교폭력(school violence) 사실이 드러나고 이런 사실이 다른 종목에서도 연이어(continuously) 고발되면서 그에 따른 파문이 점점 커지고 있다(cause much stir). 그러면서 스포츠에도 절차적 정당성(justification)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본격적으로 일어나고 있는데, 위법하거나(illegal) 부당한(unfair) 훈련방식으로 인한 성적에 대해서는 결과의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없게 하고, 잘못된 절차나 훈련으로 성적을 내면 그 성적을 취소하거나 그 이후의 성과(achievements)까지 인정하지 않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오늘 우리는, 1990년대 중반 무렵 결과만을 중시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다가 무너졌던 삼풍백화점과 성수대교를 기억해야 한다. 과정과 절차를 중시하지 않는 세상에 산다는 것은 부실하게 지어서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건물이나 집에 사는 것과 다를 바가 없지 않은가. 지금부터라도 매사에 과정과 절차를 차곡차곡 밟아나가도록 하자, 그게 미래를 향해 제대로 나아가는, 지속가능한(sustainable) 길이다.

* ‘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코너는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에 재직 중인 김재원 교수가 시사성 있는 키워드 ‘영어어휘’를 통해 그 안에 담긴 어원적 의미를 들려주는 스토리텔링 해설 코너입니다. 제주 태생인 그가 ‘한줄 제주어’로 키워드 영어어휘를 소개하는 것도 이 코너를 즐기는 백미입니다.

김재원 교수는?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 교수(現)
언론중재위원회 위원(前)
미래영어영문학회 회장(前)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장(現)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