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민족종교 독립운동에 대한 보훈 심사가 긍정적으로 검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도내 18개 시민사회로 구성된 ‘제주독립운동가 서훈추천위원회’는 26일 오전 10시 정부제주지방합동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족 종교를 사이비 종교로 치부해 탄압을 일삼았던 일제의 만행이 온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구한말 생겨난 대종교, 증산교(선도, 보천교, 무극대도 등 포함), 천도교, 원불교 등 4개 종교를 4대 민족종교로 표현하면서 “4내 민족 종교의 뿌리는 동학”이라고 말했다. 

서훈추천위는 “동학은 신불천폐와 남녀 차별 철폐, 나이 갑질 철폐 등을 주창하며 국가 시스템 혁신을 요구한 근대적 민족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동학은 외세 침탈이 예상되는 동북아 국제 정세에 민족 자주성을 고양하고자 ‘척왜양창의(斥倭洋倡義)’를 내세웠다”고 운을 뗐다. 

이어 “대한제국은 동학군이 제기하는 혁신과 민족 자주성을 받아들이지 않고 중국군을 끌어들였고, 결국 국권침탈이라는 치욕으로 치닫게 됐다. 4대 민족종교는 동학의 시대정신과 민족의 얼인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를 기초로 기틀을 다졌다. 단군신앙, 천부경, 삼일신고, 참전계경과 조선상고사를 적극적으로 해석하고, 민간에서 회자된 무극(하늘) 신앙과 정감록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서훈추천위는 “일제는 국제적 관계를 고려해 불교와 기독교는 인정하고, 나머지 종교는 사이비로 치부했다”며 “대종교는 무자독립 투쟁에 집중했고, 일본군은 대대적인 학살을 감했다. 증산교는 밀착 관리되다 1936년 유사 종교 해산령으로 강압적으로 해산됐다”고 설명했다. 

서훈추천위는 “천도교는 1922년 손병희 사후 친일로 돌아섰고, 원불교는 유사 종교 해산령에 굴하지 않고 종교활동을 벌여 대 교단으로 성장했다”며 “제주의 민족 종교 독립운동은 증산을 따르던 사람이 중심이 돼 선도라고 통용됐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1918년 법정사 항일운동, 1936년 무극대도교 독립운동, 1940년 미륵교 독립운동에 행적이 나타난다. 무극대도교 독립운동에서는 670여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이들은 일본을 부정하고 조선의 독립을 위한 각종 제사를 지냈다. 또 일본이 치르는 전쟁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공헌했다”고 말했다. 

서훈추천위는 “당시 연행된 사람 중 67명이 광주검찰로 송치됐고, 23명이 기소됐다. 이중 1명은 옥사했고, 20명은 징역형을 살았다”며 “제주에서 한의사이자 한학자인 강승태는 증산 연구에 몰두해 무극대도를 주창하면서 신도를 모았다. 일본 패망, 조선 독립, 지구촌 종교계 혁신 등으로 사이비 종교로 탄압받았지만 굴하지 않고 옥고를 치렀다”고 했다. 

서훈추천위는 “민족종교를 사이비 종교로 치부해 온갖 탄압을 일삼은 일제의 만행이 변형된 채 아직 온존하고 있다. 증산을 따르는 사람의 독립운동을 사이비 종교인으로 바라보는 시선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독립운동 서훈 심사에서 사이비 종교라는 틀을 배제해 진행돼야 한다.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이 진행되는 작금에 식민사관으로 점철된 우리의 고대사를 바로잡는 일이 시급하다. 제주 민족종교 독립운동의 보훈 심사 과정을 면밀하게 주시할 것이며, 보훈심사가 공정하고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지길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다음은 제주독립운동가 서훈추천위원회 참가 단체. 

곶자왈사람들, 남북역사문화교류협회 제주준비위원회, 노무현재단제주위원회, 민족문제연구소제주지부, 보물섬대안학교,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제주지부, 전국농민회총연맹제주도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제주지역본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제주여민회,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흥사단, 참교육제주학부모회.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