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과 제주녹색당이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변경 승인 불허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2일 보도자료를 내고 “내일(3일) 제주도 개발사업심의위원회가 선흘2리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심의한다”며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송악선언 2호를 통해 ‘동물테마파크 사업자가 지역주민과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와 진정성 있는 협의를 하지 못한다면 사업 변경을 승인할 수 없다’고 밝힌 만큼 변경승인을 불허하고, 최종적으로 사업을 취소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자는 지역주민과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와 진정성 있는 협의는커녕 반대 주민을 상대로 무차별적 고발을 남발하고, 마을 주민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더군다나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주요 자금줄인 대명소노그룹이 동물테마파크사업을 반대하고, 자금 지원도 중단할 것으로 밝혀져 추진 동력도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동물테마파크 사업승인을 취소하고, 제주 난개발에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 원 지사가 발표했던 송악선언이 말잔치로 끝나지 않고, 환경보전의 원칙을 지키면서 도민사회 신뢰가 형성되지 않는 개발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명확한 입장을 다시 확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녹색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송악선언을 통해 공헌한 약속을 즉각 실천하고, 마을 갈등의 책임자로서 선흘2리 주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녹색당은 “원 지사는 ‘청정제주 송악선언’을 발표하고 실천조치 2호를 발표했다. 선흘2리 주민들은 도정의 밀실행정과 일방적 사업자 편들기로 큰 고통을 겪었고, 행정의 무책임한 방관으로 주민 사이의 갈등은 극해 달했다. 사업자가 반대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무차별적 고발로 여전히 큰 고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녹색당은 “지역주민 동의없이 추진되는 반생태적인 동물테마파크 사업에 대해 변경승인 불허를 결정해야 한다. 원 지사는 스스로 약속한 변경승인 불허를 이행해야 한다. 또 2년간의 선흘2리 마을 갈등에 대해 책임져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