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제주 서귀포 강정정수장에서 깔따구로 추정되는 유충이 또 발견돼 긴급 점검이 이뤄지는 가운데, 제주녹색당이 “수돗물 유충 사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녹색당은 4일 논평을 내고 “서귀포시 보목동 한 주택 수돗물에서 유충이 또 발견됐다. 깔따구 유충인지는 조사중이지만,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진입로 공사 과정에서 송수관이 파열돼 ‘용흥 가압장 정밀 여과장치로 이물질이 들어가 여과장치 작동이 멈춘 것 같다’고 밝혔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유충이 발견된 사실도 충격이지만, 더 심각한 것은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 사실이다. 작년에 서귀포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적 있다. 당시 제주도는 대책 마련과 재발 방지를 약속했고, 도민께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한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녹색당은 “이번 유충 사고와 관련해 역학조사반은 태풍으로 인한 범람, 시설 노후화 등을 이유로 들며 해군기지 진입도로 건설공사와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다양한 단·중·장기 대책을 발표했고,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눈 가리고 아웅’하는 방식의 대책이 되면 곤란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강정천을 지키는 사람들’은 성명서를 통해 해군기지 진입도로 건설공사와의 연관성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된 철저한 조사와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 상수원보호구역에서 도로건설 이뤄지는 도로공사가 타당한지에 대한 검토와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녹색당은 “행정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시민들은 수돗물로 불안해 한다. 깨끗하다고 소문난 청정 제주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며 “각종 난개발 사업과의 연관성이 전혀 없다고 말할 수 있는가. 제주 지하수·용천수 보호, 수질 모니터링 강화, 수질관리 전문인력 보강, 각종 건설공사에 대한 환경평가 강화, 상수원보호구역·지하수관리지역 관리감독 강화 등 보다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