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 사고 발생 10주기를 맞아 12개 시민사회정당으로 구성된 제주탈핵도민행동은 11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탈핵 공약을 지키기 위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 사고 이후 핵연료가 녹아내리고 고농도 방사성물질이 누출되는 등 극심한 피해가 발생했다”며 “피난민만 16만 명에 달하고 피폭에 의한 환경과 생태계 오염, 질병 증가 등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제염작업은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고농도의 핵 오염물질을 바다에 버리겠다며 주변국을 위협하고 있다”라며 “전 세계 언론이 지난 2월 발생한 후쿠시마 지진을 서둘러 보도할 정도로 후쿠시마 핵사고는 처참하고 비극적인 사고”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핵사고는 상상할 수 없는 엄청난 피해를 한 세기 이상 지속시키는 재앙이다. 그렇기에 24기 핵발전소가 운영 중인 한국 역시 핵사고 위협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라면서 “강력한 핵발전소 안전 대책이 필요하고, 오래되거나 불안전한 핵발전소는 폐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정부는 탈핵선언만 했을 뿐 이렇다 할 핵발전소 감축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와중에 핵발전소는 기후위기와 지진이라는 재해에 취약함을 드러냈고, 부실공사로 인한 문제가 드러나며 비상 장비 관련 비리가 터지기도 했다”고 피력했다. 

또 “최근 월성핵발전소에서는 삼중수소 누출 논란이 터졌고, 수소 폭발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수소 제거장치가 되려 핵발전소를 폭발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폭로되기에 이르렀다”고 강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와 신규핵발전소 건설 금지라는 공약도 지키지 못하고 고리2호기 무리한 수명연장과 신울진 3, 4호기 핵발전소 공사계획인가 기간을 연장하며 핵발전소를 더 늘리려는 행보를 보인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안전한 핵폐기물 처분방법도 찾지 못한 상황에서 핵발전소를 늘리는 계획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더해 해외에 핵발전소를 수출하겠다는 계획까지 내놨다”라며 “후쿠시마 핵사고에 대한 공포와 교훈을 잊은 듯 행동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정부는 신규핵발전소 건설을 금지하고 수명이 끝난 핵발전소와 부실하고 위험한 핵발전소를 조기 폐쇄해야 한다”며 “후쿠시마 핵사고가 현재 진행형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책임있는 행동에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다음은 참여 단체 명단(가나다순).
△곶자왈사람들 △노동당제주도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