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설립부지로 유력하게 검토 중인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도유지에 대해 곶자왈사람들은 17일 성명을 내고 “곶자왈 보전은 절대적 제주 미래 가치를 위한 필수다. 도의회는 매각을 거부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제주도 ‘2021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위성정보활용촉진위원회 등은 효율적인 국가 위성 관리를 위한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센터 건물과 위성 안테나 3개 등 설치가 예정됐으며,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가 사업부지로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곶자왈사람들은 “지난해 12월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심사 보류된 덕천리 도유지 매각 계획안이 이번 회기에서 다시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며 “해당 부지는 멸종위기종인 제주고사리삼 서식이 다수 확인된 곳으로 곶자왈 훼손 우려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는 전체 부지 약 62만㎡ 가운데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다수 발견된 약 20㎡를 제외한 약 42㎡를 분할 매각하겠다고 했지만, 해당 부지는 거문오름 용암류가 흐른 곶자왈 일부로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곳곳에 있다”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환경단체 현장조사에서 22곳의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확인됐고, 매각 예정 구역에서도 발견됐다”라며 “매각 예정 구역이 다른 쪽보다 적다고 문제없다는 것은 그동안의 곶자왈 정책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제주도의 곶자왈 보전정책은 지지부진하다. 영어교육도시나 신화역사공원 등 곶자왈 개발 사업으로 수많은 곶자왈이 사라졌고, 사유지 매수를 위한 사업도 여의치 않다”라며 “곶자왈은 유한한 자원이자 미래를 위해 필수적으로 보전해야 할 자원이다”라고 강조했다. 

곶자왈사람들은 “지난 2016년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공유재산 매각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고 발표했다”라면서 “해당 부지는 곶자왈로 환경적 가치가 높고 그대로 두는 것이 공익성에 대한 가치를 발현할 수 있는 길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의 더 큰 미래는 환경이다. 제주도의회는 곶자왈 보전이 절대적 제주 미래 가치를 위한 필수임을 명심하고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곶자왈 매각을 거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