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제주4.3평화공원 참배 및 간담회 진행

ⓒ제주의소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하며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했다. ⓒ제주의소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4.3 완전해결을 위해 정부가 후속조치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4.3평화공원 위령제단과 위패봉안실을 찾아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정 총리는방명록에 ‘4.3의 숭고한 정신으로 평화와 번영의 제주로 나아가겠습니다’라는 글귀를 남긴 뒤 대회의실로 이동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 앞서 정 총리는 “최근 제주4.3사건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추진한 특별법 전부개정안이 어렵게 국회 문턱을 넘었다”라며 “법이 제정된 지 21년 만이다. 너무 늦었지만, 국가 공권력에 의해 부당하게 희생당한 4.3희생자들에 대한 보상 근거가 마련돼 참 다행이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개정법에는 추가 진상조사, 수형인 명예회복, 트라우마 치유 등이 포함돼 있어 유가족의 아픔을 일부나마 어루만져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면서 “지금껏 희생자와 유가족분들께서 겪으신 고통에 비하면 작은 걸음이지만, 특별법의 통과로 정부가 당연히 해야 할 일들을 이제야 이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률 제정에 따른 후속 조치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유가족 여러분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4.3특별법 전부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을 수 있었던 것은 당정청의 책임있는 분들의 협의와 문재인 대통령의 적극적인 뒷받침이 있어 가능했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정세균 국무총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참여한 간담회는 모두발언을 제외한 모든 내용이 비공개로 진행됐다. ⓒ제주의소리

정 총리는 “4.3특별법 전부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게 됐던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뒷받침과 당정청의 책임있는 분들이 함께 모여서 방안을 협의하고 그 내용을 다듬어서 입법 성공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4.3특별법 개정은 도민 뜻을 받드는 일이자 희생자들의 영령을 깊이 생각하고, 유족회나 4.3 관련 여러분들의 뜻을 잘 받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그동안 유족 여러분들께서 겪은 고통을 생각하면 참 눈물겹지만, 그래도 위로되지 않을까 생각돼 기쁜 마음이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시린 겨울을 이겨낸 동백꽃이 떨어지는 봄이 왔다. 제주도와 4.3사건 희생자, 유가족 마음에도 긴 겨울 끝에 마침내 봄이 올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라며 “후속조치에 차질이 없도록 잘 챙기고, 제주의 이면에 있는 아픈 역사를 가슴 깊이 새기고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제주4.3평화공원 위령제단에서 참배하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 ⓒ제주의소리
제주4.3평화공원 위령제단에서 참배하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 ⓒ제주의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