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문화재청-제주도 공동 학술연구 업무협약

서재철 작가가 찍은 산방산 / 사진=포토갤러리 자연사랑미술관
서재철 작가가 찍은 산방산 / 사진=포토갤러리 자연사랑미술관

 

국립중앙과학관은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와 제주 자연유산 공동 학술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세 기관은 각 기관의 다른 분야 전문연구자가 상호 보완하면서 제주 자연유산을 효율적으로 조사, 연구해 제주도의 생물상과 역사적·경관적 가치를 높이고, 천연기념물 및 자연사자원의 체계적인 발굴·확보, 정보연계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올해는 명승 제77호인 제주도 서귀포 산방산 일대에 서식하는 천연기념물과 자연사자원을 조사, 연구한다. 학술연구 결과는 내년에 공동조사 보고서로 발간하고 관련 기획전시를 개최해 공개할 예정이다.

확보한 생물정보는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lobal Biodiversity Information Facility)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통해 국제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할 방침이다.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제주도는 용암동굴, 크고 작은 오름 등 독특한 화산지형을 가지고 있고, 한라산과 곶자왈 등에 다양한 생물들이 조화롭게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이다. 2002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고 2007년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됐으며 2010년에는 세계지질공원 인증도 받았다.

유국희 국립중앙과학관장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제주도 자연유산의 보전과 보호는 물론 침입종에 대응해 고유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생물상 파악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이번 연구가 제주도의 생물상을 더 잘 이해하고 생태계를 함께 지켜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