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보수단체들, 29일 성명 내고 4.3교과서 왜곡 주장...김종민 전 전문위원 “팩트 틀려” 일갈

제주4.3특별법이 전면 개정되는 등 4.3의 완전한 해결이 가까워지는 상황에서도 4.3 폄훼·왜곡이 끊이질 않고 있다. 

4.3역사왜곡반대학부모도민연대, 제주4.3사건재정립시민연대, 제주4.3사건진실규명도민연대, 제주교육학부모연대, 제주도민연대, 제주바른여성인권연대, 나라사랑어머니회 제주지부, 사랑의 재능기부 등 8개 단체는 29일 성명을 내고 교과서에 담긴 4.3 내용이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4.3을 ‘남로당 무장 폭동이 도화선이 돼 수많은 도민이 억울하게 희생된 현대사의 비극’이라고 왜곡 정의했다. 

4.3특별법 등에 명시된 4.3의 올바른 정의는 ‘1947년 3월1일 발생한 발포 사건이 도화선이 돼 1948년 4월 3일에 발생한 소요사태로서,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이다. 

그러나 이들 8개 단체는 교과서에 기술된 4.3이 날조·왜곡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과서에 남로당에 대한 설명이 없으며, ‘폭동’과 ‘반란’으로 표현돼야 할 4.3이 ‘봉기’로 표현됐다고 제주4.3을 왜곡 폄훼했다. 

또 4.3이 고등학교 교과서에 ‘통일정부 수립을 주장하면서 무장 봉기를 일으켰다’고 기술돼 ‘날조’라고 주장했다. 

당시 남로당만 남한의 단독정부 수립을 반대했다는 주장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백범 김구 주석 등 주요 인물을 중심으로 많은 국민들이 남한의 단독정부 수립을 반대한 역사는 객관적 사실이다. 

실제 남과 북을 분리해 남한 단독정부 수립을 위한 5·10 선거가 치러지자, 분단에 반대하고 통일정부 수립을 요구하는 남한 단독정부 수립 반대 운동이 전국적으로 벌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남로당의 정치 선동에 의한 반대운동으로 왜곡한 것이다. 

8개 단체는 “남로당의 통일정부수립 슬로건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반대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을 위한 정치적 선동”이라며 “통일정부수립을 위해 노력하다 4.3때 희생된 것처럼 기술하면 제주도민에게 남로당 공산주의 굴레를 씌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역사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4.3을 왜곡·날조한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4.3 왜곡·폄훼에 대해 김종민 전 4.3중앙위원회 전문위원은 “팩트가 틀렸다”고 일갈했다. 

김 전 위원은 “남한의 단독정부 수립은 이승만과 친일파 출신으로 구성된 한민당 등이 주도했다. 당시 우파로 분류되던 김구와 중도파 김규식 등 국민 대부분은 남한의 단독정부 수립을 반대했다. 남로당만 단독정부 수립을 반대했다는 주장은 팩트가 틀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4.3을 이분법적 이데올로기 시선으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 자꾸 남로당을 거론하는 것은 제주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민간인 학살인 4.3의 진실을 덮으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