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특별법 통과로 본격 성과 감개무량"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2일 장관이 4.3희생자에 대한 일괄재심에 대해 특별법에 의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위원회가 법무부에 권고해 주면 신속하게 대검에 이첩해서 일괄재심이 가능하도록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이날 오전 11시20분 제주지방검찰청 현장 방문에 앞서 제주지역 기자들에게 4.3특별법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박찬호 검사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평검사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지검에 현장 방문했다.

박범계 법무부장관
박범계 법무부장관

박 장관은 "2017년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제주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은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였다"며 "제가 정치행정분과위원장으로 제주4.3을 다루는 입장이었는데 이번에 4.3특별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됐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제73주년 4.3추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에 오는 김에 제주지검을 방문하게 됐다"며 "제가 다뤘던 국정과제가 문재인 정부에서 본격적으로 결과가 나오게 된 상황에 감개무량하다. 저에게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소개했다.

일괄재심과 관련해서 박 장관은 "제주4.3 당시 전체 희생자가 2500여명으로 알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개별 재심을 통해 무죄를 선고받은 희생자가 350여명이 되는데 이번 특별법이 통과하면서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해서 법무부에게 권고해 주시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검에 얘기해서 일괄재심이 가능하도록 특별한 노력을 하겠다"고 답변했다.

일괄재심을 제주지검에서 맞게되느냐는 질문에 박 장관은 "대검에 이첩하지만 대체로 박찬호 검사장이 이끄는 제주지검에서 주로 하지 않을까 전망된다"며 "만약 필요하다면 박찬호 검사장과 대화를 통해 특별한TF가 필요할 지도 모르겠다. 일단 대화를 나누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리는 제73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