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73주년을 맞아 제주지역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제주4.3 73주년을 맞은 지금 이념과 진영을 떠나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제주4.3 정신을 꽃피우기 위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올해 3월에는 제주4.3 당시 불법재판으로 억울하게 옥살이를 했던 생존 수형인과 행방불명 수형인 300여명에 대한 재심재판에서 '죄 없음'이 온 세상에 공표됐다"며 "특히, 올 2월에는 제주4.3특별법 전부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제주4.3을 넘어 대한민국 과거사를 정의롭게 청산하는 모범사례로 남게 됐다"고 했다.

이어 "제주4.3은 새봄을 향해 나아가고 있지만 아직 우리가 가야할 4.3 완전 해결의 길은 멀기만 하다"며 "배‧보상 기준 마련 연구용역과 재개정 작업 등 제주4‧3특별법 개정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하고, 제주4.3평화기념관 누워있는 백비에 제주4.3의 이름을 새겨 일으켜 세우는 '정명(正名)'을 완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제주에 진정한 봄이 올 수 있도록, 4.3해결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며 "정부 차원의 제대로 된 추가진상조사와 정부에 위한 보상의무화를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제주4.3은 사실을 드러내는 것조차 힘들었던 시기부터 정부에 의한 배·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도민 모두가 한 마음으로 노력을 기울인 결과 매우 중요한 성과를 거뒀다"며 "지난 2월에는 4.3희생자에 대한 정부 차원의 보상 방안 마련과 추가 진상 조사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여야 합의로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기도 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지난 2월 통과된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의 배·보상 관련 조항은 보상 기준을 마련한다는 것에 머물렀다. 명확하게 정부에 의한 보상의 의무화를 담지 못했다"며 "제주4.3희생자에 대한 정부의 보상 의무화를 담은 법률 개정을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올해는 도민들의 염원인 제주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서 어느 해보다 뜻깊게 됐다"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추가 진상조사가 이루어지고, 억울하게 희생당한 국민에 대한 국가가 실질적인 책임을 지게 된 것"이라고 환영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개정안 통과는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전진이지 완전한 해결은 아니다. 추가 진상조사단을 구성해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야 한다"며 "당시 미군정의 역할과 책임을 규명하고, 4․3의 제대로 된 이름을 찾아야 한다. 제주만이 아닌 대한민국의 역사로 자리매김 하는데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