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장관-경찰청장 사상 첫 4.3희생자추념식 참석

김창룡 경찰청창과 서욱 국방부 장관이 3일 제73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서 묵념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73주년을 맞은 4.3추념식에는 사상 최초로 국방부 장관과 경찰청장이 참석해 4.3영령 앞에 고개를 숙여 그 의미를 더했다.

3일 오전 10시 제주4.3평화공원 내 4.3평화교육센터에서 열린 제73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서욱 국방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이 참석했다.

여야 4당 대표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정근식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도 함께 자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추념식 추도사에서 "국방부 장관과 경찰청장도 함께 했다. 정부에서 주관하는 공식 추념식 참석은 사상 처음이다.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첫 걸음인 만큼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군과 경찰의 진정성 있는 사죄의 마음을 희생자와 유가족, 제주도민들께서 포용과 화합의 마음으로 받아주시기 바란다"며 "국가가 국가폭력의 역사를 더욱 깊이 반성하고 성찰하겠다는 마음"이라고 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정부가 발간한 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는 제주4.3사건에 대해 '1947년 3.1절 기념식 발포사건 때부터 1954년 9월21일 한라산 통행금지령이 해제될 때까지 7년 7개월간 군경의 진압 등 소요사태 와중에 양민들이 희생된 사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전 정권까지 국방부는 '제주4.3은 군·경이 투입돼 무장봉기를 진압한 사건'이라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경찰 또한 '제주경찰사(史)' 등을 통해 제주4.3을 폄훼, 왜곡했다.

4.3 71주년을 맞은 2019년을 기점으로 기류가 변했다. 당시 국방부 차관과 경찰청장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4.3시민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고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사과나 사죄가 아닌 '유감' 표명에 그쳤다는 점에서 일부 아쉬움이 남기도 했으나, 용기와 결단이 필요했음은 이견이 없었다.

이후 다시 2년이 지나 올해 4.3추념식에는 군경 최고 책임자가 공식적으로 참석해 고개를 숙였다. 공권력 집행기관 책임자들의 사과는 국가에 의해 민간인이 학살된 4.3의 정의를 명확히 한 것으로, 4.3 희생자·유족의 명예회복에도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하게 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군경 책임자의 4.3추념식 참석은 4.3의 아픈 역사를 되돌아보는 동시에,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과거사 문제 해결'을 향한 의지"라며 "제주4.3은 민주 정부의 강력한 의지 속에 진상규명,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의 절차를 차근차근 밟아나가게 돼 과거사 청산의 중요한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3일 제73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서 참석자들이 묵념을 준비하고 있다. / 사진= KBS중계 화면 캡처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