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념식장에서 만난 사람] 4.3평화공원 행방불명 희생자 위령비 찾은 유족들

“동생이 억울하게 끌려가신 아버지에 대한 행방불명 희생자 재심 재판에 갔는데 무죄 소식을 전해줬어.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 앞으로도 이런 억울함을 덜어낼 수 있었으면 좋겠어. 아무 이유 없이 잡혀가 온 가족이 초토화됐으니 말이야.”

학살의 광풍이 몰아치던 4.3당시 화북 벌랑동에 살고 있던 이주향(76) 할머니는 끔찍한 그 날 아버지와 그 형제들을 잃었다. 가까스로 살아남은 건 작은 아버지와 고모, 할머니뿐이었다. 

아버지인 이한성 고인은 영문도 모른 채 주정공장으로 끌려가 대구형무소로 보내진 끝에 행방불명됐다. 어디 계신지라도 알면 시신이라도 수습해 넋을 달랠 텐데 그럴 수 없어 이 할머니는 매해 행방불명 희생자 위령비를 찾는다. 

ⓒ제주의소리
이주향 할머니가 아버지인 이한성 고인을 찾으러 갈 때 위령비 뒤편으로는 이번 행방불명 희생자 재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고인의 넋을 달래는 듯한 무지개가 피어오르기도 했다. ⓒ제주의소리

“4.3당시 화북에 있었는데 아버지는 부두 근처 주정공장으로 끌려가 소식이 끊기고, 둘째아버지는 정뜨르비행장으로 잡혀간 뒤 다시는 볼 수 없었어. 아버지 형제가 네 분인데 한 분 빼고는 다 잡혀갔지.”

그나마 올해 제주지방법원에서 열린 4.3 당시 생존수형인과 불법 군사재판에 따른 행방불명인에 대한 재심 결과 육지 형무소에서 행방불명된 아버지가 무죄 판결을 받게 돼 억울함을 조금 덜게 됐다.

둘째아버지는 정뜨르비행장으로 끌려간 뒤 소식을 알지 못하다가 공항 아래 시신이 있을 것이라는 말을 전해 들었지만, 지금은 파볼 수 없어 행방불명 희생자 위령비를 찾아 넋을 달랠 수밖에 없단다. 

이 할머니는 남편과 함께 길고 긴 설움을 내뱉으며 비바람이 몰아치는 궂은 날씨에도 아버지의 이름이 새겨진 비석을 찾아 어루만졌다. 준비해온 음식들을 펼쳐놓고 “아버지 나 와수다.”라는 말을 반복하며 영령의 넋을 달랬다. 

4.3특별법 전부 개정안이 통과된 것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는 “개정안이 통과됐다는 말을 듣고 처음에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아직은 완전 해결까지는 아니겠지만, 완벽하진 않겠지만 개정돼서 다행이다. 그래도 아직 갈 길은 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4.3직후 6.25 예비검속으로 끌려가 행방불명된 아버지의 넋을 위로하는 한연숙 할머니. ⓒ제주의소리

같은 시간 예비검속 행방불명 희생자 위령비를 찾은 한연숙(83) 할머니는 아버지인 한학수 고인을 만나기 위해 악천후의 날씨에도 4.3평화공원을 찾았다. 

아버지의 위령비가 모셔진 것도 2019년에야 알게 된 한 할머니는 가까스로 위령비를 찾아 가방 고이 포장해 온 과일과 빵, 소주를 제단에 올렸다. 

당시 제주읍 외도리 연대마을에 살던 아버지는 4.3직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마자 영문도 모른채 어디론가 끌려갔다. 

“내가 12살 때 당시 뒷집에 살고 있던 선생이 육지서 큰 전쟁이 터졌다고 알려줬어. 그러고 이틀도 안 돼 지서에서 집에 들이닥쳐 아버지와 뒷집 선생을 끌고 갔지. 이후 선생은 돌아왔는데 우리 아버지는 어디로 갔는지 살아오지 못했어.”

한 할머니는 억울하고 답답한 마음을 토로하곤 소주를 제단 주변으로 뿌린 뒤 자리에서 일어섰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왔다는 소식에 “비 오는 궂은 날씨에도 왔구나. 작년에도 오고 그래도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